유럽 시장 공략
네덜란드 DNV·독일 투이 크루즈도 참여

공동개발 협약식 [제공=HD현대]
HD현대는 크루즈선에 적용할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시스템 공동개발 프로젝트(JDP)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 HD유럽연구센터, HD하이드로젠을 비롯해 노르웨이선급(DNV), 독일 선사 투이 크루즈가 참여한다.


SOFC는 천연가스, 암모니아 등으로부터 생성된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고효율 연료전지다.


연소 과정 없이 전기를 생산해 탄소와 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소음과 진동이 적고 발전 효율이 높아 크루즈선에 적합한 발전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SOFC 시장 규모는 2030년 71억2400만달러(약 9조8133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HD현대는 친환경 규제가 엄격한 유럽 시장에서 SOFC 기술을 앞세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유럽연구센터는 오는 6월부터 내년 2월까지 SOFC 시스템을 실제 크루즈선에 적용하기 위한 안전 설계 기준 등을 확립한다.


수소연료전지 계열사인 HD하이드로젠은 자체 개발한 SOFC 시스템의 주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운항 환경에서의 성능을 분석할 예정이다.

폐열 재활용 기술과 탄소 감축 설루션 개발에도 나선다.


노르웨이 선급은 설계 초기부터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관련 규제나 법적 기준에 맞게 설계됐는지를 검토한다.

투이 크루즈는 SOFC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운항 데이터, 설치 요건 등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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