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폐기물, 현지서 처리
블랙 매스 재활용 전면화
자원 선순환 체계 본격 가동
북미 원재료 공급망 확보

LG에너지솔루션이 일본 도요타통상과 협력해 미국 내 리사이클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19일 도요타통상과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 GMBI(Green Metals Battery Innovations, LLC)를 설립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GMBI는 사용 후 배터리와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 등을 뜻하는 공정 스크랩을 안전하게 파·분쇄하는 전(前)처리 전문 공장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턴세일럼 지역에 설립 예정이다.


양사는 LG에너지솔루션 미국 공장 내 도요타향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정 스크랩과 토요타통상에서 수거한 북미 지역 사용 후 배터리, 스크랩 등을 활용한다.


이후 별도 후(後)처리 공정을 통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메탈을 추출하고 양극재와 배터리 제조 공정을 거쳐 도요타 자동차의 전기차 배터리로 최종 재활용할 예정이다.


GMBI의 연간 처리 능력은 최대 1만3500t으로, 연 4만대 이상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와 스크랩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다.

올해 하반기 착공 후 2026년 본격 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북미 지역에서 배터리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특히 도요타 자동차의 순환 경제 비전 달성에 기여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요타통상은 전처리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북미 시장 리사이클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장해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 체계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GMBI는 LG에너지솔루션이 완성차 그룹과 추진하는 첫 리사이클 합작법인이다.

특히 토요타 그룹과 배터리 생애주기 전반에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강창범 LG에너지솔루션 최고전략책임자(CSO) 전무는 “이번 GMBI 설립을 통해 배터리 핵심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는 한편, 북미 시장 리사이클 사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하게 됐다”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고객가치 역량을 바탕으로 북미 리사이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과 도요타통상이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 . 왼쪽부터 이마이 토시미츠 토요타통상 CEO , 카타야마 마사하루 COO, 강창범 CSO 전무, 김동명 CEO 사장.
배터리 리사이클 프로세스<lg에너지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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