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알뷰]무신사·올영 맞붙은 5월 뷰티대전…캐릭터 컬래버 신상도 인기

뉴엔AI 월간 뷰티리포트 ‘5월’
무신사·올영 뷰티페스타 주목
메이크업선 ‘롬앤’ 관심도 1위
스킨케어는 ‘이니스프리’가 선두

꼭 알아야 하는 뷰티 트렌드
‘2025 올리브영 페스타’는 지난 5월 21~25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서 종일 관람 형태로 진행됐다.

지난달 서울 성수동과 노들섬 등 MZ세대가 몰리는 ‘핫플’이 뷰티 행사로 달아올랐다.

신사와 올리브영이 연이어 대규모 오프라인 뷰티 행사를 개최하며 발길을 끌었고. 중소 브랜드들의 존재감도 함께 부각됐다.

토이스토리, 마루는강쥐 등 인기 콘텐츠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며 주요 브랜드의 언급량 상승을 이끌었다.


실제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뉴엔 AI(NEWEN AI)’가 발간한 월간 뷰티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에는 무신사와 올리브영의 오프라인 뷰티 행사가 연달아 개최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2년만에 개최된 올리브영 페스타의 언급량은 27.3% 증가했다.


뉴엔 AI의 해당 보고서는 국내 주요 뷰티 제품 판매처(올리브영·네이버쇼핑·백화점 등)를 통해 판매량 상위 뷰티 브랜드들을 1차로 조사한 뒤 그중 온라인 채널(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를 비롯해 네이버 카페 등 주요 커뮤니티)에서의 언급량(정보량) 상위 500개 브랜드를 선별해 분석한 것이다.


16일 오후 무신사 뷰티 페스타가 열린 서울 성수동‘무신사 스퀘어 성수 4’ 앞에 사람들이 입장을 기다리며 줄을 서 있다.

[무신사]

이 보고서에 따르면 무신사는 제품 체험, 단독 선론칭, 럭키박스 등 직접적인 참여 요소로 화제가 됐으며, ‘추구미존’, ‘넥스트 뷰티존’과 같이 다양한 신제품을 자유롭게 시도할 수 있는 공간 구성도 주목받았다.


올리브영은 노들섬이라는 이색적인 장소에서 진행한 점이 높은 기대 요인 중 하나였다.

헬스와 이너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음악·푸드트럭 등 풍성한 즐길거리까지 더해지며 페스티벌형 행사로 주목 받았다.

노들섬 내 피크닉존과 보물찾기 같은 즐길 거리도 현장 만족도를 높인 요소였다.


메이크업 TOP3 브랜드 ‘롬앤·클리오·에뛰드하우스’
지난 4월 24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문을 연 롬앤 1호 매장 핑크오피스가 방문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아이패밀리에스씨]

롬앤의 핑크오피스 매장에는 롬앤이 출시한 300여가지 제품이 모두 진열돼 고객이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롬앤>

5월 메이크업 브랜드 중 톱(TOP) 1위는 지난달에 이어 롬앤(언급량 2968건)이 차지했다.

롬앤은 지난달 성수에 플래그십 매장 ‘핑크 오피스’를 열며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해당 매장에서만 볼 수 있는 립 틴트 색상도 공개해 후기글을 비롯한 언급량이 증가했다.

6월 빅세일을 앞두고 제품 추천글과 쇼핑 공유글도 확산됐다.


클리오 토이스토리 컬래버 제품. [사진=클리오 홈페이지]
메이크업 브랜드 TOP 2를 차지한 클리오(1961건)는 토이스토리와 협업한 굿즈 등으로 화제가 됐다.

아이팔레트와 립치크, 쿠션 등 7가지 아이템으로 구성돼 출시일과 굿즈 등 관련 정보글이 늘어났다.

또한, 엑스(구 트위터)에서 토이스토리 에디션 신제품 중 한가지를 증정하는 ‘클친소’ 이벤트를 진행해 참여도가 높았다.


에뛰드하우스 마루는강쥐 컬래버 제품. [사진=에뛰드하우스]
TOP 3에는 에뛰드하우스(1931건)가 올랐는데, 인 기웹툰인 ‘마루는강쥐’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네이버 단독 선론칭 및 라이브 혜택 제공으로 정보글이 확산됐다.

월말에는 젤리 제형의 파우더를 출시하였는데, 여름철 기름제거에 탁월하여 관심이 집중됐다.


이 밖에 언급량 증가율이 특히 높았던 브랜드는 네이밍, 어뮤즈, 라네즈였다.

네이밍은 브랜드 자체에서 진행한 네이밍 페스타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어뮤즈는 태닝 헬로키티 컬래버레이션으로 언급량이 증가했다.

라네즈는 ‘네오쿠션 뮤이’ 신제품 출시와 브랜드 모델인 BTS 진 화보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스킨케어 TOP3 브랜드 ‘이니스프리·닥터지·라운드랩’
이니스프리 겔 마스크. [사진=아모레몰 홈페이지]
5월 스킨케어 브랜드 TOP 1은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도 이니스프리(1350건)가 차지했다.

최대 77% 할인 혜택을 주는 ‘슈퍼 빅세일’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월말에 출시된 앰플·세럼 겔 마스크도 주목받았다.


닥터지. [사진=고운세상코스메틱]
스킨케어 브랜드 TOP2는 닥터지(1310건)였다.

가정의 달을 맞아 올리브영에서 진행한 ‘기프트 포 올’ 행사에 참여해 베스트셀러 기프트 세트를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25주년 세일 행사에서도 최대 77% 할인혜택과 타임특가 제품으로 언급량이 많았다.


라운드랩 제품 [사진=서린컴퍼니]
스킨케어 브랜드 TOP3는 라운드랩(언급량 1170건)이다.

자극이 없고 순한 제품력에 대한 긍정 언급이 대부분이었으며, 주로 여드름성 피부와 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에게 인기였다.


그밖에 언급량이 크게 늘어난 브랜드는 아이오페, 셀리맥스, 마녀공장으로 나타났다.

아이오페는 레티놀 라인의 마스크팩이 5월 올영픽으로 선정되며 후기글이 늘었고, 셀리맥스는 모공잡티 패드를 활용한트위터 이벤트의 참여가 활발했다.


마녀공장은 무한도전 20주년을 기념으로 기획된 ‘무한도전 Run’ 마라톤 행사에 클렌징오일·토너·선크림 구성된 레이스팩을 제공해 언박싱 글이 다수 올라왔다.


그밖에 기타 부문에서는 뷰티 디바이스로 유명한 메디큐브와 향수 브랜드 탬버린즈, 바디 브랜드 아토팜 등이 언급량 상위권을 차지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