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가 중국 기업들의 유럽 생산기지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1~2년 새 BYD와 CATL 등 중국 전기차·배터리 기업들이 잇따라 투자에 나서며 헝가리를 유럽 시장에 진출할 교두보로 삼는 모양새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로디엄그룹과 메카토르중국연구소(MERICS)가 공동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중국의 대유럽 직접투자(FDI) 중 31.4%인 31억유로(약 4조8300억원)가 헝가리로 향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프랑스·독일·영국 3개국에 대한 투자를 합친 금액(19.6%)보다 많다.


실제 세계 1위 전기차 업체인 BYD는 최근 헝가리에 유럽본부를 설립하기로 하고 헝가리 남부 세게드에 유럽 첫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연간 생산능력은 20만대로 연내 가동이 목표다.

세계 1위 배터리 업체인 CATL도 2022년 데브레첸에 73억유로(약 11조3700억원)를 들여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완공 시기는 2027년이다.




이러한 현상은 유럽에도 확산하고 있는 보호무역 강화 추세와 연관이 깊다.

현지에 생산기지를 구축해 유럽연합(EU)의 관세 부과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헝가리 정부는 대규모 보조금을 앞세워 중국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

CATL은 투자액 중 8억유로를 세제 감면과 보조금으로 돌려받았고, EVE에너지는 3700만유로 규모의 지원을 받았다.

독일의 3분의 1 수준에 그치는 저렴한 인건비도 중국 기업들을 유인하는 요소다.


이와 함께 헝가리의 '균형 외교'가 성과를 냈다는 평가도 나온다.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헝가리의 트럼프'라고 불릴 정도로 정치적 성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유사하다.

실제 오르반 총리는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공개 지지하는 글도 수차례 게재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중국과도 긴밀하게 경제적으로 공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헝가리는 중국이 주도하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헝가리를 방문했고 같은 해 7월에는 오르반 총리가 중국을 찾아 양국은 '전천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공식화했다.

지난해에는 자국 인프라 건설을 위해 중국 주요 은행에서 1조원 이상을 차입하기도 했다.


이 같은 헝가리의 행보는 EU와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고율관세를 부과할 당시 헝가리와 독일 등 5개국은 반대했다.


[베이징 송광섭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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