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조주완 CEO “글로벌 사우스가 혁신 주도”…전략 대전환 예고

인도·중국, 세계 성장 견인
구독 기반 서비스로 전환
AI 중심 디지털 전환 가속
현지화로 공급망 대응력 확보

LG전자 조주완 CEO가 25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2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에게 경영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LG전자 사진제공]

조주완 LG전자 대표는 “세계 경제가 기술·지정학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국면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가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 같은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인도와 중국이 세계 경제 성장의 50% 이상을 견인하고 있다”면서 “2025년 인도는 6.5~7%, 인도네시아는 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운을 뗐다.

또 조 대표는 브루킹스연구소 발표 사례를 들어 글로벌 무역에서 남남교역(South-South trade)이 35%를 차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도의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과 동남아 제조업의 급성장이 글로벌 생산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조 대표는 “인도의 인공지능(AI) 시장은 2027년까지 17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며, 말레이시아는 AI와 반도체 허브로 떠오르고 있다”라고 힘줘 말했다.

조 대표는 이 같은 변화에 맞춰 LG전자가 ‘4대 성장 축’을 중심으로 대응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는 전기화(Electrification) 전략이다.

조 대표는 “글로벌 사우스의 소득 증가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중동에서는 첨단 가전이, 인도에서는 지역 전력 및 기후에 최적화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투자와 녹색건축 수요도 HVAC(냉난방)와 에너지관리 시스템 수요를 끌어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고성능·친환경 제품을 통해 주거 및 상업 공간의 요구를 충족시킬 계획이다.


두 번째는 서비스화(Servitization) 전략이다.

조 대표는 “소유에서 경험 중심으로 소비 패턴이 전환되고 있다”면서 “가전 구독 시장은 2037년까지 300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지역 통신사 및 핀테크 기업과 협업해 멤버십 기반의 유연한 구독 모델로 고객 가치를 높이고 있다.


세 번째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전략이다.

조 대표는 “AI 기반의 홈 솔루션, 스마트 팩토리, 클라우드 진단 등 연결성과 자동화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솔루션을 확대하고 있다”라며 “특히 인도와 말레이시아에서의 기술 혁신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네 번째는 현지 자급 운영(Localization) 전략이다.

조 대표는 “인도, 동남아, 중동 등 핵심 시장에서 제품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과정을 현지화해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이는 고객 만족도와 지역 전략 강화에 기여하며, 공급망 리스크도 줄이고 유연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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