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텔레콤 해킹 사태 뼈아픈 반성…위약금 면제는 이사회 소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열린 가입자식별장치(USIM) 정보 유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텔레콤에서 최근 일어난 가입자식별장치(USIM)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사회적 질책을 받아들이고 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이동통신사 이동 시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해서는 이사회가 검토 중이라며 답변을 아꼈다.


7일 최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해킹 사태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최근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로 고객과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그러면서 “바쁜 일정 속에서 매장까지 찾아와 (유심을 교체하려고) 오래 기다렸거나 해외 출국 앞두고 촉박한 일정으로 마음 졸인 많은 고객에게 불편을 드렸다”며 “지금도 많은 분들이 피해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이후 일련 소통과 대응 미흡이 안타깝다.

고객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고, 저를 비롯한 경영진이 뼈아프게 반성한다”며 “고객 뿐만 아니라 국회, 정부 기관 등 많은 곳에서의 질책이 마땅해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향후 대응 방안으로는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과 그룹사 대상 보안 체계 검토, 시스템 투자 확대 등을 제시했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보안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SK텔레콤 가입자가 약정 계약을 해지할 때 발생하는 위약금을 면제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는 확답하지 못했다.

통상적으로 약관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것은 이사회 소관인데 최 회장이 이사회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최 회장은 “솔직히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제 생각이 중요하지는 않다”며 “이용자 형평성 문제와 법적 문제 등을 같이 검토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사회가 이 상황을 놓고 논의 중이다.

논의가 잘 돼서 좋은 해결 방안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했던 것처럼 최 회장은 유심보호서비스에만 가입하고 유심 교체는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오전 9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는 누적 2411만명이다.

유심 무상 교체는 누적 104만건이 완료됐다.


최 회장은 “유심보호서비스에는 가입했지만 유심 교체는 하지 않았다”며 “고객의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였다.

이 사태를 계기로 본질이 무엇인지 돌이키고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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