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소액주주 운동 플랫폼 업체인 액트(ACT)가
롯데쇼핑을 상대로 주주가치 정상화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4일 밝혔다.
현재 액트 플랫폼에 합류한 주주는 310명으로 1월 말 기준으로 총 21만0811주(0.75%)가 모였다.
상법상 주주제안권이 발동하려면 발행주식 총수의 3% 이상(6개월 이상 보유의 경우 1% 이상)을 보유해야 하므로 소액주주들의 결집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액트가
롯데쇼핑 소액주주 결집에 나선 것은 저조한 주가 및 실적 때문이다.
2025년 2월 3일 기준
롯데쇼핑의 주가는 2022년 말 대비 40%, 2020년 말 대비 62% 하락한 5만2000원 수준이며 대표적인 가치 지표인 주가순자산비율(PBR)도 전체 상장사 중 최저 수준인 0.16배에 머무르고 있다.
액트는
롯데쇼핑의 주가가 부진한 이유를 과도한 부채사용에 따른 이자 비용 부담과 지배구조의 불투명성에서 찾고, 이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주주 서한을 1월 초
롯데쇼핑 이사회를 상대로 발송한 바 있다.
액트는 주주 서한 발송 후 후속 조치로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을 통한 주총 안건 상정을 준비 중이다.
구체적인 주주제안 내용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집중투표제 도입, 주총에서의 임원 보수정책 보고 및 승인, 권고적 주주제안 도입 등이 포함 예정이다.
액트는 지배구조를 개선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주주들의 목소리가 이사회나 경영진에게 더 잘 전달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안건들을 준비 중이며 금주 초 안건을 확정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윤태준 액트 소장은 “액트는 특정 이해관계인의 이익을 위해 다수의 주주가 장기적이고 구조적으로 피해를 보는 한국 시장의 악순환을 개인주주의 연대를 통한 주주운동을 통해 풀어가고자 한다”며 “
롯데쇼핑 주주가치 정상화를 위해 저를 믿고 이번 캠페인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캠페인에 관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벨류업
롯데쇼핑’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거나 액트 플랫폼의 종목 게시판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