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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사진=신세계그룹] |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성장하기 위한 우리의 '본업 경쟁력'은 '1등 고객'을 기반으로 합니다. 늘 새로움을 갈망하는 '1등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우리의 본업입니다. 그리고 1등 고객이 우리를 아는 게 경쟁력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2일 발표한 2025년 신년사에서 위기를 정면 돌파할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 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앞세웠습니다.
정 회장은 "2025년은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라며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상황이 나쁘지만 이럴 때일수록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본업 경쟁력에서 답을 찾을 것"을 강조했습니다.
정 회장은 "본업이란 오늘의 신세계그룹을 있게 한 성장 엔진"이라며 엔진의 핵심 연료는 '1등 고객'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회장이 정의한 1등 고객은 새로움을 갈망하고 과거와는 다른 경험을 통해 큰 만족을 느끼며, 기업이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내놓을 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입니다.
1등 고객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내 삶이 얼마나 나아지는지 보고 이를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합니다.
정 회장은 "신세계그룹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 바로 1등 고객"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회장은 "그동안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등이 그랬던 것처럼 신세계그룹은 혁신 DNA로 고객 삶의 변화를 이끌었다"라며 "2025년에 1등 고객의 갈증에 먼저 반응하고 집요하게 실행하는 신세계 본연의 DNA를 실행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 회장은 혁신적인 본업 경쟁력을 발현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을 되짚어 보길 당부했습니다.
책임 회피·온정주의 같은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를 거론하며 "1등 고객이라는 본질이 아니라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보자"fk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 회장은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라며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며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라며 신년사를 마쳤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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