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과 위메프가 오늘(29일) 법원에 기업회생 신청 후 피해 최소화를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이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입장문을 통해 "한 가지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발생, 확산시키는 현재의 악순환을 방지하고 판매회원과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부득이하게 회생 개시신청을 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정산 지연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자 여러 조치를 했지만, 계속되는 언론 보도와 이에 따른 거래중단 및 구매, 판매회원의 이탈은 점점 가속했고 그 여파로 현금흐름도 급격히 악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사업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그로부터 창출되는 수익과 현금흐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거래중단과 회원 이탈로 인한 현금흐름 악화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양사는 "회생 절차가 채무자 법인이 청산될 경우 제대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게 될 다수 채권자의 피해를 막고자 마련된 제도로, 채무자에게 사업을 계속 운영할 기회를 부여하는 대신 궁극적으로는 장기간이 소요되더라도 최대한 채무를 변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라고 설명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회생 제도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채권자인 판매회원들과 소비자인 구매회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며 "그 과정에서 뼈를 깎는 자구 방안을 수립, 실행할 준비도 돼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법원이 회생제도 내에서 운영 중인 신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프로그램)을 신청해 바로 강제 회생절차를 개시하는 기존 방식보다 적극적으로 구조조정 펀드 등을 통한 자금조달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한지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문제가 해결되는 그날까지 책임 있는 자세를 견지하며 모든 전사적 역량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 이나연 기자 / naye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