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
지난 2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커넥티드카 규제를 예고했죠.
민감한 정보를 수집하고 원격으로 접근하는 등 국가 안보를 약화할 수 있다는 건데요.
한국 산업계에서는 향후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입니다.
진현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월 말 '중국 같은 우려 국가'에서 온 자동차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려 국가의 기술'을 사용한 커넥티드카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중국을 겨냥한 조치인데, 중국 기술과 부품을 사용한 다른 국가의 자동차도 일부 규제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이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박철완 / 서정대 서정대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
- "주행용 라이다의 가격을 낮추고 있는 국가가 중국이거든요. 커넥티드카에서 자율주행으로 나갈때 센서라는 측면에 있어서 중국쪽 부품을 피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최근 미 상무부에 우려를 담은 의견서를 전달했습니다.

커넥티드카의 범위를 좁히고 '국가 안보에 중대한 위험'이 되는 부품과 서비스에 조치를 집중해달라는 의견입니다.

현대차그룹도 유사한 의견을 냈습니다.

미 정부가 언급한 커넥티드카의 정의가 광범위 하다는 겁니다.

또한 커넥티드카에 쓰이는 정보통신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요구했습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수집된 정보가 해외로 나갈 수 없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도 의견을 내고 급작스러운 공급망 변화는 안전과 비용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도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사업하는 자동차 회사들을 대표하는 미국자동차혁신연합(AAI)은 상무부가 개별 부품에 조사의 초점을 맞추면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도 우려국가에서 제조하는 게 불가피하다며 유사한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일경제TV 진현진입니다. [2ji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