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때문에 울아빠 사업 반토막”…중국 눈치만 살피면 국제호구 될 뿐 [기자24시]

올 들어 국내 유통가의 최대 화두는 단연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다.

차이나 E커머스(C커머스)의 대표 주자인 두 기업인 지난 3월 기준 각각 국내 이용자수가 800만명을 넘으면서 쿠팡에 이어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11번가·G마켓 등 10년 이상 영업해온 기업들을 불과 1년 남짓의 짧은 시간 안에 제치면서 한국 유통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한 대형 유통사 CEO는 “불과 50여일 만에 조선 인조의 무릎을 꿇렸던 17세기 청나라의 침략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탕웨이와 마동석이 등장한 알리익스프레스 지하철 광고 <이충우기자>
캐릭터 문구, 자동차 용품, 생활 소품 등을 불과 몇천원의 초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알리·테무는 소비자 입장에선 일견 매력적이다.

문제는 알리·테무에서 판매하는 물건들이 인체 유해성 등 안전성 검증이 전혀 안됐고, 짝퉁도 걸러지지 않고 불법으로 유통된다는 것.
산업적으로도 국내 E커머스와 중소기업들의 생존을 위협한다.

완구·문구·컴퓨터 주변기기 등을 제조·수입하는 기업들 가운데 매출이 반토막이 나고 고용까지 줄이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해외직구는 관세 및 부가세, KC인증 비용이나 폐기물 부담금 등으로부터 자유롭다.

촘촘한 규제를 받는 국내 기업들이 이들과 가격 경쟁이 될 수 없는 이유다.


알리·테무의 공습이 두려운 것은 이대로 갈 경우 국내 유통시장 패권은 물론 제조업 생태계까지 함께 파괴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미국·유럽 등 C커머스의 위험을 먼저 직면한 국가들은 중국을 면세 대상에서 제외하고 환경 부담금을 부과하는 등 강도 높은 규제에 나서고 있다.


종합쇼핑 앱 사용자수
우리 정부도 최근 대책 강구에 나섰지만, 벌써부터 과도한 규제가 자칫 중국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신중론이 팽배하다.

미국이든 중국이든 할 말은 해야 한다.

그들이 강대국이라고 해서 눈치만 살피면 국제적인 호구가 될 뿐이다.


국내 대형마트와 온라인 플랫폼 등 규제에만 골몰하는 공정거래위원회도 번지수를 잘 짚어야 한다.

정부가 지금 가장 신경써야 할 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C커머스에 밀려 쓰러지는 중소기업과 유통업체다.

중국 직구에 대한 동등한 규제가 어렵다면 국내 기업들에 대한 과도한 규제라도 완화해달라는 게 이들의 간절한 바람이다.


최재원 컨슈머마켓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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