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사진|스타투데이DB
하이브가 연결 기준 올 1분기 영업이익이 14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72.6% 감소했다고 2일 공시했다.

1분기가 통상 가요계 비수기인데다 간판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전원이 군 복무에 돌입한 영향으로 보인다.


매출은 36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다.

순이익은 29억원으로 87.4% 줄었다.

다만 그룹 투어스와 아일릿의 성공적인 데뷔로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하이브는 “1분기에는 상대적으로 신보 발매가 적었지만, 꾸준한 매출을 발생시키는 음원 덕분에 안정적인 실적을 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하이브의 1분기 음반원 매출 중 음원의 비중은 약 50%까지 상승했다”고 밝혔다.


음반 음원과 공연, 광고·출연과 같은 직접 참여형 매출액은 2170억원으로 1분기 매출의 약 60%를 차지했다.

직접 참여형 가운데서는 세븐틴과 엔하이픈, 앤팀(&TEAM)의 공연이 큰 기여를 했다.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 간접 참여형 매출액은 1439억원으로 약 40%의 비중을 보였다.

하이브CJ ENM 산하 제작사 에그이즈커밍이 공동 투자한 ‘나나투어 with 세븐틴’과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투어MD가 1분기 간접 참여형 매출에 기여했다.


하이브는 2분기부터 아티스트들이 대거 활동을 재개하고, 월드투어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4월 세븐틴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보이넥스트도어가 컴백했으며 엔하이픈, 뉴진스도 컴백을 앞두고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 진은 6월 중순 병역 의무를 마친다.


기존 아티스트 컴백과 신규 아티스트 데뷔로 올해 신보 발매는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하이브는 기대했다.

팬과의 접점도 확대된다.

지난해에는 8개 아티스트 그룹이 128회의 콘서트와 팬미팅을 진행했으나, 올해는 10개 팀이 약 160회의 투어와 팬미팅을 계획하고 있다.


K-팝의 글로벌 대중성 강화에도 보다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기존의 멀티레이블 시스템에 더해 올해부터 현지 문화와 특성을 반영한 IP 개발을 강화하는 ‘멀티 홈·멀티 장르’ 전략을 추진한다.

K-팝 방법론을 팝의 본고장 미국에 이식하려는 시도의 첫 번째 결과물인 캣츠아이는 올여름 미국 현지에서 데뷔한다.


하이브는 그룹 뉴진스가 소속된 자회사 어도어 민희진 대표와 경영권 탈취 의혹, 뉴진스 카피 내부고발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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