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우리 휴지 없나?”…일요일에도 당일배송 ‘이것’쓰면 걱정없다는데

네이버 도착보장 당일·일요배송 확대
수도권부터 시작해 내년 전국에 적용
제때 못받으면 포인트 1000점 지급
반품·환불 비용도 판매자 대신 지원

네이버 도착보장 당일배송 서비스. [사진 제공=네이버]
네이버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물류 서비스인 ‘네이버도착보장’을 당일 및 일요배송까지 확대한다.


18일 네이버는 네이버도착보장에서 오전 11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도착을 배송하는 ‘당일배송’을 지난 15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당일배송이 예고됐는데 제때 전달받지 못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을 지급한다.


현재 당일배송 서비스는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내년부터 지방으로 권역을 넓힐 계획이다.


주로 부피가 큰 화장지, 기저귀, 분유부터 요리에 쓰이는 조미료·소스 등 일상소비재와 패션 상품부터 당일배송을 시작한다.


지난 2022년 출시한 네이버도착보장은 판매자가 판매부터 물류 데이터까지 확보해 D2C(Direct to Customer·중간 유통단계 없이 직접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네이버에서 당일배송이 가능한 상품은 이처럼 물류 데이터와 창고관리시스템(WMS)이 연동된 네이버도착보장 상품이다.

전체 도착보장 상품의 50% 정도가 당일배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네이버도착보장 상품 중 일부는 토요일에 주문해 일요일에도 받을 수 있는 ‘일요배송’도 수도권부터 시작한다.


다음달 22일부터는 네이버도착보장 판매자를 대상으로 무료교환·반품의 배송비를 보상해주는 일종의 보험 서비스인 ‘반품안심케어’ 이용료도 지원한다.


통상 판매자가 부담해야 하는 반품·환불 배송비는 구매자에게 전가되기 때문에 원활하게 이뤄지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네이버는 이 비용을 자체 부담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서비스 확대는 쿠팡·신세계 등 유통사들이 멤버십을 확대하고 관련 혜택을 높이는 추세에 따라 네이버도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지난 15일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신규 가입자에게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급하는 등 유료회원 혜택을 늘린다고 발표했다.


장진용 네이버 NFA사업 리더는 “네이버는 제휴 네트워크와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핵심은 판매자들의 물류 경쟁력을 더 강화해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며 “CJ대한통운을 포함해 다양한 제휴사들과도 다양한 형태의 배송 서비스 및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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