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이 연말까지 1,400원 선을 유지해 올해 연평균 환율은 1,303원이 될 것으로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예측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00대 수출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환율 전망과 기업 영향'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오늘(25일) 발표했습니다.

올해 1월 3일부터 조사 종료 시점인 9월 13일까지의 평균 환율이 1,260원인 점을 고려하면, 이달 14일부터 12월 30일까지 평균 환율이 1,400원이어야 연평균 환율이 1,303원이 됩니다.

연평균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을 넘긴다면 이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에 처음입니다.

기업들은 환율 전망치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은 평균 0.6% 악화하고, 매출은 평균 0.3%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환율 급등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인건비 등 원가 절감','수출입 단가 조정','상품 투자 등 환 헤지 전략 확대' 등이라고 답했습니다.

향후 원화 가치를 추가로 하락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정세 불안 지속','한미 금리차 확대','유럽·중국 경기 침체','무역수지 적자 심화' 등이 꼽혔습니다.

환율안정을 위한 정책으로는 '외환시장 안정 조치','수출입 관련 금융·보증 지원','공급망 안정화','주요국과의 통화스와프 체결'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전경련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원자재 수입단가와 물류비 등의 생산비 증가 영향이 가격 경쟁력 개선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를 상쇄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지금 환율 수준은 우리 경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통화스와프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인 외환시장 안정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