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은 '해외주식 입고 서비스'를 통한 해외주식 누적약정금액과 국내 공기업, 일반기업, 벤처케피탈(VC), 개인들의 국내입고 요청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해외주식 입고 서비스'는 해외 금융기관에 보관중인 해외주식을 국내로 이관하여 매매와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외국계기업의 국내법인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이 주식보상프로그램(자사주매입프로그램,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스톡옵션 등)을 통해 외국본사의 자사주를 취득한 경우 해당됩니다.

또한, 해외기업의 M&A나 지분투자 등으로 취득한 주권을 해외에 보관하고 있는 기업과 투자자, 그 외 해외 거주 시 개인적으로 매매하여 취득하게 된 주권인 경우가 해당됩니다.

투자자들이 해외 주권을 현지 증권·은행 계좌에 보관하는 경우 국내에서 관리하려면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취득·보유·양도 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하여 국내에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며, 납부하지 않을 시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국세청 해명자료, 주식기준보상 관련 계약서, 주식기준보상 행사내역 및 양도내역 등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미국 현지보관의 경우에는 미국 국세청(IRS)에 3년마다 세금보고를 위한 기본서류인 'FORM W-8BEN(수익자 지위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등 절차가 번거롭습니다.

이에 해당 서비스를 통해 국내로 입고하면, 국내외 조세협약에 따른 해외금융계좌신고 면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 절세 컨설팅을 활용한 기타소득세 절세, KB증권의 HTS 'H-able(헤이블)' 및 MTS 'M-able(마블)'을 통한 편리한 거래와 저렴한 매매 수수료 등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입니다.

아울러 KB증권은 적법한 절차와 업무편의, 비용효율 증대 등과 함께 종합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해당 서비스와 함께 '글로벌원마켓'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원마켓'은 업계 최초로 해외투자 시 환전수수료 없이 국내주식과 글로벌 5개국(미국/중국/홍콩/일본/베트남)을 원화로 자유롭게 교차거래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환전 없이 원화로만 거래하므로 보유주식 매도 시 자동 환전된 원화예수금이 입금돼 추가 환전 비용 없이 자유롭게 시장 교차거래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홍구 KB증권 WM영업총괄본부장은 "해외주식 입고 서비스 이용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해외에 주식을 보유한 고객들에게 자산관리 편의성을 제공할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글로벌 투자 접근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조문경 기자 / sally3923@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