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기업들이 E
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카드업계도 E
SG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이사회 내에 E
SG 위원회를 설치하고, 관련 상품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KB국민카드가 환경을 생각한 신용카드를 출시했습니다.
전기차나 수소차,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면 포인트를 적립해 줍니다.
친환경 소비를 하면 포인트 혜택을 주고, 친환경 사업에 기부도 할 수 있는 E
SG 카드입니다.
카드사들이 E
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지난달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이사회 내에 E
SG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우리돈 3천억 원 규모의 소셜 포모사 본드도 발행했습니다.
포모사본드는 대만에 외국기관이 다른 국가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이며, 소셜 본드는 중소기업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채권입니다.
신한카드는 조달된 자금을 저소득층 지원에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카드도 지난 3월에 4천500억 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찍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개발 등 프로젝트에 쓰일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채권을 발행한 겁니다.
삼성카드도 올해 사업계획으로 E
SG 경영을 강조하고, E
SG위원회를 설치했습니다.
롯데카드는 지난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여성 사외이사를 2명으로 늘렸습니다.
카드업계 가운데 여성 사외이사가 2명인 곳은 롯데카드가 유일합니다.
전문가들은 또 E
SG 경영 촉진에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인터뷰(☎) : 이효섭 /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장기적으로 환경이나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기업들에 자원이 많이 배분되도록 유도를 하기 때문에 금융이 그런 곳에 유인부합적으로 자금을 많이 지원하는 효과가 있어서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카드사들이 E
SG 책임 경영 강화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gap@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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