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행복한 노사문화 10가지 실천과제'·'노무관리 매뉴얼' 배포


'행복한 노사문화 구현을 위한 10가지 실천과제'.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세종=매일경제TV] 직장 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실천하면 노사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가 행복한 직장, 바람직한 노사관계 정립을 위해 '행복한 노사문화 구현을 위한 10가지 실천과제'와 '노무관리 간단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먼저 '행복한 노사문화 구현을 위한 10가지 실천과제'는 기관장, 부서장 등 관리자가 지켜야 할 산업안전 및 보건 중시, 노동법규와 친해지기, 근로자 고충 관심 갖기 등 '해야 할 일' 5가지와, 갑질 금지, 선입견 갖지 않기 등 '하지 말아야 할 일' 5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또 공무직 담당자의 노무관리 이해도 향상을 위한 '노무관리 간단 매뉴얼(90p)'은 근로계약, 임금, 근로시간과 휴식, 취업규칙 등 총 4개 분야 72개의 실무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구성해 담당 공무원들이 간편하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지난 달 19일 본부-소속기관장 회의 때 협력하기로 논의했던 ▲노무관리 간단 매뉴얼 및 FAQ 제작·배포 ▲공무직 관리인력 역량강화 교육 ▲찾아가는 노무상담실 ▲노무 관련 컨설팅을 하반기부터 지원할 예정입니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이밖에도 공무직 퇴직자를 위한 재취업지원 서비스, 노사문화 우수기관 인증제 도입, 노사 상호이해 및 상생을 위한 워크숍 및 재능기부 봉사활동 프로그램 기획·운영 등 다양한 공무직 관련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소연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정부청사에서 만드는 작은 시책들이 노사문화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경재 기자 / mklkj@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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