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현대차와
기아가 오늘(17일) 일부 공장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특근을 시행하지 않으며 생산량을 조절했던
기아가 반도체 부족으로 공장 문을 닫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17~18일
현대차는 울산 5공장 2라인을,
기아는 광명 2공장을 휴업합니다.
현대차는 18일 울산 3공장도 휴업할 계획입니다.
울산 5공장 2라인은 투싼과 수소전기차 넥쏘를 생산하고, 울산 3공장은 아반떼와 베뉴를 생산하는 라인입니다.
기아 광명 2공장은 스토닉과 프라이드를 생산합니다.
앞서
현대차는 반도체 부족 사태에 잇따라 공장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달 6~7일 포터 생산라인을, 지난달 12~13일과 19~20일 아산공장을 휴업했습니다.
코나와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를 생산하는
현대차 울산 1공장을 지난달 7일부터 14일까지 휴업했습니다.
반도체 부족으로 차량 출고도 잇따라 지연되면서 고객의 불
만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가 반도체 부족 사태에도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와 EV6의 사전예약을 무리하게 진행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5는 4만여 대가 사전예약됐지만, 첫 달 출고 물량이 114대에 그쳤습니다.
EV6는 사전예약 대수가 생산 목표인 1만3천 대를 훌쩍 넘은 3만 대를 돌파하며 사전예약이 조기 마감됐습니다.
유럽 사전예약 7천300대 수출량을 고려하면 사전예약 고객도 연말까지 EV6를 인도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파킹 어시스트',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을 제외하는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차량 출고를 앞당길 수 있다고 고객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부족 사태에도 우리나라 지난달 자동차 생산과 수출은 32만3천644대, 18만8천293대로 전년 대비 각각 11.8%, 52.8% 늘었습니다.
지난해 4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위축에 따른 기저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5~6월 반도체 재고가 동이 나면 공장 가동 중단 일수가 더욱 늘어날 수 있다"며 "연말까지 탄력적인 생산량 조절이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구교범 인턴기자 / gugyobeom@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