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광고' 차단하는 애플…왜?

Q. 애플의 '앱추적 금지'…어떤 기능인가?
A. 사용자 추적 기능은 맞춤형 광고 제공에 필수
A. 검색·방문 기록 등을 추적해소비자 관심 파악
A. 사용자 맞춤형으로 관심 분야에 맞춰 전달
A. 페이스북 사용 시 한 번의 검색으로 광고 노출
A. 애플, 사생활 보호 위해 사용자 추적 차단

Q. 애플, '맞춤 광고' 차단하는 이유는?
A. 편리함 보다 개인정보 무분별한 노출이 문제
A. 과거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로 선거유세 이용 논란
A. 애플, 사생활 보호 위해 기능 추가

Q. '맞춤 광고' 막힌 광고업계 영향은?
A. 주요 매출원이 광고인 페이스북, 가장 큰 피해 예상
A. 마크 저커버그, "맞춤 광고 차단 시 소상공인 피해볼 것"
A.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주로 맞춤형 광고 이용
A. 페이스북 등 온라인 광고 회사들은 다른 방법 모색 필요

Q.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기업 영향은?
A. 네이버·카카오는 맞춤 광고 차단 영향 적을 것
A. 네이버·카카오, 페이스북·구글과 별개로 사용자 정보 관리
A. 페이스북 광고 효과 하락 시 네이버·카카오 반사이익
A. 국내는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 점유율 높아 영향 제한적
A. 나스미디어·인크로스 등 국내 디지털 광고 회사에 타격

디스트리트 편집장/매경닷컴 차장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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