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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봉담~송산 구간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
[세종=매일경제TV]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봉담~송산 구간이 내일(28일) 본격 개통됩니다.
국토교통부는 내일 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중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km입니다. 약 1조 3253억 원을 투입해 2017년 4월 착공 이후 4년 만에 개통하게 됐습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 제2순환선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마도JCT), 서해안고속도로(팔탄JCT), 동탄봉담고속도로(화성JCT)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수도권 제2순환선은 김포∼파주∼화도∼양평∼이천∼오산∼봉담∼송산∼안산∼인천까지 총 263km가 연결돼 있습니다.
국토부는 평균적으로 5년 소요되는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 개통했으며, 이를 통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망 구축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해당 노선은 남북축인 평택-시흥선,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해 동탄-봉담선까지 이어줌으로써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 간선망을 보완해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개선했으며,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간 이동편의성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서오산JCT~송산마도IC 간 주행시간이 종전 44분에서 26분가량 단축되고, 거리도 34.8km에서 26.5 8.3km가 줄어듭니다.
또한, 화성지역의 동서축 연결도로(국도?지방도)의 출?퇴근 상습 지?정체를 해소 할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지방도로 이동하던 대형물류차량들의 감소로 교통흐름이 한결 여유로워 질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 지역은 수도권 물류수송을 위한 화물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843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주변 도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구간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300원으로, 국토부가 2018년 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경재 기자 / mklkj@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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