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진출 위한 네이버의 '큰 그림'
Q. 웹툰 원작 드라마 흥행 요인은?
A. 웹툰 원작을 통한 스토리 독창성·완성도·대중성 검증
A. 캐스팅만 잘 신경 쓰면 원작 팬들 유입 가능
A. 흥행 작품들은 원작과 싱크로율 높아 호평
Q. '히트작'에 목마른 네이버의 전략은?
A. 네이버 웹툰을 영상화한 드라마 '스위트홈'
A. 스위트홈,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호평
A. 네이버, 최근 북미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
A. 웹툰이 글로벌 산업으로 성장 위해 '슈퍼 IP' 찾을 것
Q. 슈퍼 IP, 무엇을 뜻하나?
A. IP란 쉽게 말해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A. 콘텐츠의 형식과 상관없이 흥행하는 서사 및 캐릭터
Q. 슈퍼 IP의 국내 사례는?
A. 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이 국내 슈퍼 IP의 예
A. 2016년 카카오페이지 연재…현재 미국 드라마 제작 중
A. 디앤씨미디어가 지적재산권 보유
A. 2017년 국내 장르문학 출판사로는 처음으로 코스닥 상장
A. 하나의 IP가 여러 매체로 확산되는 국내 콘텐츠 시장
A. 향후 제2의 스위트홈·나 혼자만 레벨업 사례 많이 나올 것
Q. 슈퍼 IP의 성공 법칙이 있다면?
A.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은 '기술과 다양성'
A. 최근 인기 작품들은 '캐릭터' 활용이 관건
A. 향후 서사 확장 여부가 단발성과 슈퍼 IP로 가는 갈림길
디스트리트 편집장/매경닷컴 차장 김용영 기자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