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교원평가 실시에 반발…"업무부담만 늘려, 유예해야"

전교조, 교원평가 폐지 촉구
교육부가 작년 유예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올해 실시하기로 한 데 대해 교원단체들이 "업무부담만 가중한다"며 유예를 촉구했습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오늘(22일) "매일 600∼700명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교원평가를 유예하고 학교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교총은 "현재 학교 현장에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병행되고 있어 평가를 위한 공개수업이나 학부모 참관, 평소의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등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며 "관성적으로 교원평가를 한다면 평가자에게 부실한 평가자료가 제공되고 참여율도 저조해 평가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평가의 실효성 및 신뢰성은 더욱 떨어질 것이다"고 지적했습니다.

교육부의 교원평가 제도 개선 추진에 대해서는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5점 척도 방식은 교원에게 전문성 신장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교육공동체 협력을 깨뜨리며 교단 갈등만 야기한다"며 "교원평가 본래 취지인 교원 전문성 향상을 최우선 척도로 현행 방식을 전면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교원평가가 "교원 전문성은 높이지 못하고 교사들의 업무부담만 가중하고 있다"며 올해 평가 전면 유예와 평가 자체의 폐지를 요구했습니다.

전교조는 "교원평가는 평가 점수가 낮은 교사에게 모멸감을 주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없다.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스스로 수업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태준 인턴기자 / taejun9503@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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