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듣는다] 자동차 산업의 진화는 계속된다


Q. 완성차, 정말로 배터리 제조에 진출할까?

A. 현재 기술 표준에서는 진출하지 않을 것
A. 화재 위험…제조 노하우 없이 접근할 수 없어
A. 안전성 확보된 배터리 기술 도입되면 제조 영역 진출


Q. 전기차 시대, 자동차 산업 장기 수익성 개선…이유는?

A. 내연기관차 관련 투자의 급격한 축소
A. 지금까지 이중 투자로 비용 2배 소요
A. 내연기관차 퇴출 확실시되면서 빠르게 투자 축소 중
A. 공급 과잉의 해소로 장기 수익성 개선
A. 코로나와 규제 환경의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
A. 수익성 낮은 내연기관차부터 단종
A. 소프트웨어 기반의 새로운 수익 기반의 창출
A. ADAS·부분 자율주행 등이 대표적
A. 앞으로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본격적으로 도입될 것


Q. 1분기 글로벌 신차 수요 동향 및 전망은?

A. 1분기 변종 코로나 확산으로 EU 락다운
A. 미국 한파·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등 이슈
A. 전년비로는 증가했지만 당초 기대보다는 안 좋아


Q. 국내 자동차주 1분기 실적 기대해도 될까?

A. 1분기 실적 전년비 크게 개선될 것
A. 기저 효과·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감산 효과
A. 국내 자동차주 1분기 실적 기대 수준에 그칠 것
A. 선진시장 비중 큰 다각화된 대형 부품사는 다소 부진


Q. 선진시장 회복 가시화, 국내 눈여겨 볼만한 기업은?

A. 미국 시장이 특히 빠르게 회복 중
A. 미국 시장의 경우, 국내 업체 비중 상당해
A. GM·Ford, 차량용 반도체 때문에 가동 중단 지속
A. 미국 현지 업체 물량보다 국내 수출 물량 수혜
A. 신차 출시 ‘현대차’·SUV 판매 호조 ‘기아차’ 수혜 전망
A. 부품사는 차량용 반도체 이슈 해결 필요


Q. 전기차 시장 고속 성장…수혜주는?

A. 바이든 행정부 출범으로 미국 전기차 판매 빠르게 증가
A. 글로벌 완성차를 고색사로 가진 국내 대형 부품사
A. 전기차 전용 신차 본격화…전동화 매출 비중 차이 부각
A. 현대모비스·한온시스템 수혜 전망
A. 한온시스템, 하반기 지분 매각 모멘텀


Q. 상반기보다는 하반기 실적개선 기대되는 종목은?

A. 전반적으로 상반기보다는 하반기 실적 개선폭 클 것
A. 부품사, 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타격 커
A. 단기로는 완성차, 하반기로 갈수록 부품사의 모멘텀 기대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자동차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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