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질의하는 박정 의원.
정부가 집행하는 광고가 유튜브와 구글 등 해외 포털에 비약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13일)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인터넷포털 정부광고 집행현황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유튜브에 집행된 광고 건수는 983%, 금액은 1천318% 증가했습니다.

유튜브에 집행된 정부광고는 2016년 13억1천만 원에서 2017년 26억3천만 원으로 2배 이상 뛰었고, 2018년에는 62억6천만 원으로 급증했습니다.

지난해는 186억5천만 원으로 뛰면서 네이버(168억1천만 원)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구글에 집행된 정부광고 역시 2016년 4천500만 원에서 지난해 2억9천만 원으로 544%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네이버의 정부광고액은 91억5천만 원에서 168억1천만 원으로 83.6% 증가에 그쳤고 다음카카오는 38억9천만 원에서 38억1천만 원으로 2.1% 줄었습니다.

구글과 유튜브는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정부광고 수익에 대한 제대로 된 과세도 어렵고, 각종 국내 규제의 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상황에서 정부광고 시장에서도 혜택을 받는다는 업계의 지적도 나옵니다.

박정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하는 정부광고가 홍보의 효과만을 이유로 구글, 유튜브 등 해외 사업체의 배만 불리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은 문제"라며 "언론진흥재단이 정부광고 배분과 홍보매체 선정에 대한 공익과 공정성 차원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신민호 인턴기자 / mino@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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