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코로나19 진단키트로 글로벌 공공조달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씨젠은 최근 유엔(UN) 산하 유니세프(UNICEF)와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이번 장기 공급 계약 체결로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실시간 유전자 증폭(Real-time PCR) 기반 코로나19 진단 키트인 'Allplex 2019 nCoV Assay'를 최대 2년 간 유니세프를 통해 공급하게 됩니다.

씨젠 측은 "이번 계약은 발주기관인 유니세프뿐만 아니라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 등 유엔의 다른 기관에도 활용 가능한 확장성이 큰 계약"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씨젠은 올해 4월 외교부와 조달청이 주관한 '해외공공조달 입찰 지원사업' 참여했습니다.

이에 회사가 보유한 기술력 및 안정성에 대한 평가와 해외공공조달 전문 연구 기관인 카이스트(KAIST) 글로벌공공조달연구센터의 컨설팅이 더해져 계약이 성사됐습니다.

김성열 씨젠 글로벌 사업단 상무는 "이번 계약은 씨젠이 앞으로 국제기구 조달시장에서 수주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씨젠을 필두로 많은 국내 기업이 해외 공공조달의 교두보를 마련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씨젠은 지난 1월 코로나19 감염 환자 발생 이후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에 착수해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긴급 사용승인을 받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승인과 유럽 CE-IVD 등 국가별 인증을 받아, 9월 중순까지 누적 기준 67개국에 5000만 테스트 물량 이상을 수출했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