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라임운용, 환매중단 사태 예견…환매중단 발표 두달전부터 환매순위 법률자문 받아

【 앵커멘트 】
최근 매일경제TV가 지난해 10월 투자자들을 울린 라임 펀드의 환매 중단를 둘러싼 의혹을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엔 라임자산운용이 환매 중단을 공식 발표하기 두달전부터 환매 지급 순위와 관련해 법률자문을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과연 라임자산운용이 유동성 위기에 따른 환매 중단 사태를 예견하지 못했다면 비용까지 지불하며 법률 자문을 받았을까라는 의구심을 키우는 대목인데요.
송복규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 기자 】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14일 기자회견까지 개최하며 라임펀드의 환매 중단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상환계획을 지키지 어렵다고 밝히면서 애꿎은 일반투자자들의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입니다.

하지만 라임자산운용이 환매중단사태를 예견했다는 정황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라임자산운용이 환매중단 공식 발표 두달전인 지난해 8월 국내 대형 법무법인 2곳에 환매금 지급 우선 순위에 대한 자문을 구한 것.

이는 환매 중단 사태를 놓고 라임자산운용과 대신증권의 한 WM센터가 논의한 대화 내용에서 드러났습니다.

▶ 인터뷰(☎) : 전 반포WM센터 부지점장(지난해 10월 13일)
- "(라임자산운용의) 상무가 말하길 "이미 A법무법인에 8월 말부터 이런 자문을 받고 있었다", "지급일을 기준으로 해라"라는 얘기를 받았다. 또 B법무법인에서도 받았다."

즉 라임자산운용이 환매금 우선 순위에 관해 법률 자문을 구했다는 것은 정상적인 환매 자체가 가능하지 않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환매가 가능했다면 순위에 상관없이 환매금을 지급하면 되는데 굳이 자문을 받을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는 게 일반투자자들의 해석입니다.

환매금을 모두에게 줄 수 없다는 것을 환매 중단 선언 2달 전에 이미 알고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선 부실 펀드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고 있었지만,

같은 기간 일반투자자는 판매사인 대신증권 직원의 만류에 번번이 막혀 환매시기를 놓쳤다고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 인터뷰 : 라임 펀드 피해자
- ""며칠만 기다리시면 된다"고 했는데 지난해 8월에 불안해서 내 것은 환매를 해달라고 했더니 "아니라고 며칠만 더 있으면 수익률이 날 건데 굳이 그렇게 할 필요없다"고 막아서 8월에 환매신청을 안 했어요."

현재 라임자산운용은 환매금을 총수익스왑(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에 개인투자자보다 먼저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원금 손실은 불가피한 상황.

이 때문에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정책으로 선언한 금융당국이 라임 사태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통해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할 시점이라는 지적입니다.

매일경제TV 송복규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