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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운송 입찰담합` 대한통운·세방 과징금
기사입력 2020-01-27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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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제품 운송 서비스 입찰 과정에서 사전에 낙찰가격과 낙찰업체 등을 합의한 8개 물류업체가 400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물게 됐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는 2001년부터 2018년까지 포스코가 발주한 코일 등 철강제품 운송용역 입찰에서 담합행위 19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담합에 참여한 운송업체는 CJ대한통운 세방 유성티엔에스 동방 서강기업 로덱스 동진엘엔에스 대영통운 등 8개사로 이들이 약 18년 동안 담합으로 거둬들인 운송 서비스 관련 매출액은 9318억원에 달한다.


냉연코일과 후판 등 중량물을 대상으로 하는 철강제품 운송시장은 이를 하역·운송할 수 있는 기술 인력 장비 등을 갖춰야 해 소수 사업자가 시장을 점유하는 안정적인 과점 구조를 이루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포스코는 2001년부터 철강제품 운송 사업자 선정 방식을 수의계약에서 입찰 방식으로 바꿨다.


그러자 운송업체들은 경쟁으로 인한 운송 단가 하락을 막기 위해 2001년부터 2018년까지 포스코가 발주한 총 19건의 철강제품 운송용역 입찰에서 서로 입을 맞췄다.

이들은 각 회사 운송수행 능력에 맞게 물량을 미리 할당하고 입찰 일주일 전부터 따로 모여 낙찰 예정자와 들러리, 투찰가격 등을 정했다.

서로 합의한 내용이 잘 지켜지는지 감시하기 위해 직원을 교차 파견하거나 입찰이 끝나기 직전에 입찰 내용을 교환하기도 했다.


공정위는 이를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으로 금지하는 '입찰담합' 행위로 판단하고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400억8100만원 부과를 결정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경제의 근간인 운송 분야 비용 상승을 초래하는 입찰담합 행위를 지속 감시해 담합이 적발되면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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