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상황실] 세상에 없던 '신가전' 주목! / '설화' 상표권 분쟁 논란

1. 가전이 생활을 바꾼다…세상에 없던 '신가전' 주목!

Q. 가정용 식물재배기 시장…성장성은?
A. LG전자, 식물 재배기 가전 사업화 계획 없어
A. 식물 재배기 핵심 기술은 확보한 상태
A. 식물 재배 가전, '안전한 먹거리' 니즈 반영
A. 교원웰스, 가정용 식물재배기 시장 선두주자
A. "LG전자와 대기업 가세한다면 시장 형성 가능"

Q.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전 속속 등장…배경은?
A. 의류관리기·건조기·공기청정기 등 신가전 급성장
A. LG전자, 생활가전 시장에서 혁신제품 선보여
A. '스노우화이트', 커피머신처럼 아이스크림 제조 가능
A. 'LG 홈브루', 캡슐 수제맥주 제조기

Q. 신가전을 통한 혁신…LG전자의 새 전략?
A. LG전자, 국내 '신가전' 시장 점유율 70% 가량 차지
A. 신가전 및 OLED TV 판매호조→가전시장 평정
A. "H&A 사업부문이 MC 사업부문 부진을 상쇄"
A. "'LG 시그니처'로 브랜드 가치 상승→타 제품 낙수효과"

Q. 홈뷰티 관련 주목할 기술과 기업은?
A. 세계 홈뷰티 시장, 2020년 60조 원 이상 성장 전망
A. LG전자, 2017년 4종의 피부관리기 출시→홈뷰티시장 공략
A. '더마 LED 마스크', 홈뷰티 디바이스 시장 1위
A. LG전자의 '프라엘', 유일하게 미국 FDA 인가
A. 바디프랜드·현대렌탈케어, 연내 LED 마스크 출시 예정
A. "홈뷰티시장에 진출하는 가전 기업 더욱 늘어날 것"


2. 아모레퍼시픽 '설화', 중국의 공격 막아낼까?

Q. 아모레퍼시픽 '설화', 중국과 상표권 분쟁?
A. 中 화윤설화, 아모레 '설화' 권리 취소심판 청구 보도
A. 아모레, '설화' 상표권 범위를 맥주·맥아에도 행사
A. '설화' 맥주 상표로 등록하고 활용하지 않는다는 이유
A. 현원코리아, 설화 상표 취소 심판 청구 보도 부인
A. 화윤설화와 아모레퍼시픽, 관련 협의 준비 중

Q. 중국에서 '설화' 맥주 유명한가?
A. 화윤설화맥주, 중국 1위 맥주기업
A. '설화' 맥주, 중국 내 점유율 30% 이상
A. '설화' 맥주 상표권 문제로 국내 출시 못 해
A. 화윤설화, '슈퍼엑스' 브랜드로 국내 출시

Q. 아모레퍼시픽의 '설화' 상표, 지킬까?
A. 아모레의 '설화' 상표 권리 2028년까지 유효
A. 특허청, 등록일로부터 3년 주기로 취소 여부 결정
A. "화윤설화, 브랜드 알리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 가능성"
A. 브랜드명 바꿔 출시하는 제안 화윤설화에서 거부

Q. 상표권 분쟁 사례 및 주가에 미치는 영향?
A. 한국 상표, 해외 도용 사례 1,019건(2016년 기준)
A. 디저트카페 '설빙', 중국 짝퉁 난립하면서 큰 타격
A. 파리바게트·설화수·더페이스샵 등 중국 표절 겪어
A. 게임사들도 중국 짝퉁 게임에 실적에 피해
A. 사드 문제 이후 중국의 저작권 침해 극심해져

하이투자증권 명동지점 이창환 차장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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