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시중은행들이 이자장사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취한 배경에는 대출금리 조작이 있었습니다.
은행들은 고객의 소득을 줄이거나 담보를 누락하는 방식으로 높은 금리를 받았습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국내 은행들의 1분기 이자이익은 10조 원에 달합니다.

예금금리는 조금 올리는 데 반해 대출금리는 많이 올려 손쉬운 이자장사를 하고 있는 상황.

막대한 이자이익의 배경에는 대출금리 조작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9개 은행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은행들은 고객의 소득을 조작하는 방식 등으로 대출금리를 올려 이자를 더 챙겼습니다.

직장인 A씨의 경우, 연소득이 8천만 원이 넘지만 은행 전산에는 소득이 없는 것으로 입력됐고, 0.5%포인트의 높은 금리가 적용돼 2년간 50만 원의 이자를 더 내야했습니다.

담보대출을 진행한 고객을 대상으로는 담보가 없다고 입력해 정상보다 2.7%포인트 높은 금리를 적용했습니다.

이외에도 신용등급이 오른 고객의 우대금리를 줄여 부당한 이자이익을 취했습니다.

금융당국은 해당 은행들에 부당하게 받은 고객의 돈을 돌려주도록 지시했습니다.

▶ 인터뷰 : 권창우 / 금융감독원 일반은행검사국장
- "부당하게 높은 이자를 부과해 소비자 피해를 유발한 사례에 대해서는 은행이 자체조사 후 환급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은행의 금리산정 내역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산정내역서를 의무 제공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