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미·중 무역전쟁 잠정 타결… 시장 향방은?
A. 미중 무역분쟁이 일단락됐다. 완전 합의가 아닌 잠정 중지다. 중국 언론은 “미중 무역협상 타결은 최선의 결과”라며 민심 달래기에 나선 반면 미국 행정부 내에서 여론이 엇갈리며 찜찜함을 남기고 있다. 하지만 일단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수출 증가세가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고, 상반기보다 하반기 이익 모멘텀이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상황을 참고해 투자전략을 세우길 바란다.

Q. '우선주' 투자 주의보, 배경은?
A. 코스피 시장에서 우선주가 별 이유 없이 급등하는 사례가 계속 되자 한국거래소에서 투일부 급등 우선주 투자 유의 안내를 배포했다. 거래소에 따르면 우선주 가운데 주가 상승률이 높은 20개 종목은 최근 5거래일(4∼14일)간 평균 상승률이 54.4%에 달했다. 이는 동일 상장사 보통주 평균 상승률의 4배 이상인데, 실제 급등 나온 우선주들을 보니 상장 주식 수가 적고 시가총액이 작으며 거래량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런 우선주 이상 급등현상은 주도주가 부재하고 박스권 장세가 계속되는 최근 시장의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럴 때 뒤늦은 추격 매수는 금물. 거래소의 투자 유의 안내에 따라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Q. 한미회담, 북미회담 가교 역할할까?
A.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 한미회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다. 문 대통령은 워싱턴D.C.에서 1박 4일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우리 측은 한미회담에서 여종업원 송환문제, ‘삐라’ 살포 문제, 한미연합 군사훈련 등 당장 해결하기 난제들을 꺼낼 것으로 보인다. 또 양국 정상은 이런 최근 일련의 상황을 공유하고, 비핵화 관련 흔들림 없는 의사표명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