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은행권의 꺾기나 보험대리점의 허위 광고 등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는 부당 행위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이러한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금융감독원이 올해 최우선 역점 과제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꼽았습니다.

▶ 인터뷰 : 최성일 /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금융회사의 건전성 검사보다 금융소비자에 대한 상품판매 조직의 영업행위 검사를 대폭 확대하여…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부당영업행위에 대한 기획·테마검사를 중점 실시하고자 합니다."

금융회사의 리스크관리나 지배구조 등 건전경영을 유도하는 건전성 검사는 줄이고, 영업행위를 감시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건전성 검사 인원은 2천 명 가량 줄이고, 영업행위 검사 인원은 기존 1만 명에서 1만4천여 명으로 40%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먼저 은행권에 대해서는 신종 '꺾기' 방법인 시차를 두고 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불건전 영업행위를 점검합니다.

여기에 편법으로 고금리를 유도하는 행위나 보험대리점이 운영하는 보험료 비교사이트의 허위·과장 광고도 검사 대상입니다.

금감원은 위법한 행위가 적발될 경우 기관과 임직원에 책임을 물을 예정입니다.

금융 당국이 조직개편을 통해 전방위적인 소비자보호 의지를 드러내면서 금융권에는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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