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한국GM에 대한 지원을 놓고 정부와 한국GM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GM이 정작 회사를 둘러싼 의혹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 제출에는 미온적이라, 사태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백가혜 기자입니다.


【 기자 】
설 전에 군산 공장 가동을 멈춘 한국GM에 대한 지원 여부를 고심하는 정부가 원칙대로 실사를 진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한국GM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들여다보기 위해 경영자료를 요구했지만 한국GM은 '영업비밀'이라는 이유 등으로 구체적인 자료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GM 본사가 요구하는 유상증자를 위해서는 한국GM을 둘러싼 의혹부터 먼저 해소돼야 한다는 게 정부와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한국GM이 예전에 유럽 쉐보레 철수할 때 철수 비용부터, 고리대금이 아니냐, 비용을 본사에서 너무 많이 가져간다는 등 여러가지 논란에 휩싸였던 기업이었기 때문에 장부를 열어서 투명성을 제고해 줘야 돼요. "

당장 문을 닫게 되면서 실직 위기에 처한 한국GM 군산공장 노동자들은 설 명절도 반납하고 부평공장 앞에서 농성을 벌였습니다.

2천여 명의 군산 공장 직원은 물론, 협력업체 직원까지 1만 명이 넘는 직원들의 생계가 달린 만큼 노조측은 회사에 대한 경영분석 필요성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한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오늘 (19일) 한국GM의 협력업체 관계자 10여 명과 대책 마련에 나섭니다.

홍 의원을 필두로 구성된 한국GM 대책 마련 태스크포스는 한국GM이 미국 본사에 제공하는 로열티 등을 둘러싼 구조적인 문제를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을 요구하기에 앞서 이번 기회에 한국GM의 경영상황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백가혜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