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여행ㆍ항공 업종, 최근 이슈는?
A. 4월 전국 공항 항공여객수송량은 878.2만 명이고 (YoY +4.0%)
LCC(저가항공) 국제선 여객수는 +YOY 41.8% 증가했다.
FSC(대형항공) 장거리 국제선 여객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을거라 추정되며
4월 전국 공항 항공화물물동량은 31.1만 톤 (+YOY +7.0%)이다.
글로벌 경기 회복과 IT제품 수출 호조이며 2분기 항공화물사업부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Q. 여행ㆍ항공 업종, 주요 기업 수급은?

여행ㆍ항공 업종 주요 기업 최근 수급(누적)
기업 외국인 기관 연기금
대한항공 -41억 +1,147억 +902억
한진칼 -76억 +802억 +463억
하나투어 +536억 +578억 +439억

여행ㆍ항공 업종 주요 기업 최근 수급(누적)
기업 외국인 기관 연기금
아시아나항공 +6억 -88억 -2.8억
제주항공 +74억 +240억 +108억
모두투어 +223억 +60억 +79억

Q. 여행ㆍ항공 업종, 주요 기업 실적은?

여행ㆍ항공 업종 주요 기업 실적
기업 매출 영업이익
대한항공 2조 8,660억(+YOY 0.0%) 1,915억(-YOY 40.8%)
한진칼 예상 가이던스 2,831억(+YOY 15.73%) 407억(+YOY 1.75%)
하나투어 1,713억(+YOY 15.0%) 103억(+YOY 7.25%)

여행ㆍ항공 업종 주요 기업 실적
기업 매출 영업이익
아시아나항공 1조 4,571억(+YOY 6.46%) 263억(-YOY 26.56%)
제주항공 2,401억(+YOY 38.7%) 272억(+YOY 74.6%)
모두투어 739억(+YOY 24.29%) 110억(+YOY 154.77%)

Q. 여행ㆍ항공 업종 SWOT 요인별 분석은?
여행ㆍ항공 업종 SWOT 분석
강점 대체휴가ㆍ연휴 증가 / 인천 제2여객터미널 완공
약점 유가 및 환율 변동성 / 불확실한 대외 여건
기회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 증가 / 경기회복 따른 항공화물 증가
위협 항공사 증가 따른 경쟁 심화 / 불안한 재무안정성

A. 여행ㆍ항공 업종 강점으로 대체휴가 및 연휴 증가와 인천공항의 제2여객터미널 완공을 들수있으며, 약점은 유가 및 환율의 변동성과 불확실한 대외 여건이다.
여행ㆍ항공 업종의 기회는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의 증가와 경기회복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 증가이다. 그리고 여행ㆍ항공 업종의 위협으로는 신규 항공사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와 불안한 재무안정성이다.

Q. 여행ㆍ항공 업종 내 눈여겨볼 종목은?
A. 굿 종목은 한진칼(180640)이고, 배드 종목은 아시아나항공(020560)이다.
한진칼(180640)은 100% 자회사인 '진에어'가 연내 상장 계획중이며 (8천억~1조 추정), 한진해운 파산과 재부 부담 해소했다. 또한 대한항공과 한진 등 자회사의 가치를 포함 시 매우 저평가되어 있다. 아시아나항공(020560)은 1분기 실적 발표와 컨센서스가 소폭 상회되었고, 중국 노선의 부진과 여객 매출이 당분간 개선이 어렵다. 또한 화물 매출과 IT 물동량이 증가되어 전년동기대비 16%증가 하였다. 재무 부담이라는 아킬레스건이 작용된다.

Q. 여행ㆍ항공 업종, 투자 전략은?
A. 연휴 증가와 LCC 신규 항공 확대로 여행 수요 증가될 것이며
장기 저유가, 원화 강세로 실적 증가가 기대된다.

동부증권 서초지점 김현겸 팀장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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