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차장의 솔직한 차트] 간밤 마감한 글로벌 증시 차트분석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 월가엔 지금 무슨일이?
간밤 핫한 이슈를 집중 분석, 관련 국내외 종목의 투자 전략까지 한방에 제시합니다!


<출연자 : 김권진 한국투자증권 차장>


Q. 다우존스산업지수
A. 트럼프 정책이 구체화하지 않은 가운데 과도한 기대 거품 형성 가능성이 있다. 23일 공개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의사록 발표예정이다. 또한, 24일 10월 기존주택판매와 10월 내구재수주 등 경제지표가 발표가 있다. 트럼프가 세금을 줄여주고 대규모 재정 지출 정책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차기 미국 정부 정책, 연준의 금리인상과 함께 달러화 강세를 지지할 전망이다.

Q. 영국FTSE100지수
A. 달러화 강세로 유가가 하락하면서 관련주가 일제히 하락하였다. 유로화 대비 달러화 환율은 하락세이다. ECB의 마리오 드라기 총리도 다음 달 추가 부양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Q. 중국상해종합지수
A. 선강퉁이 12월로 연기설이 대두되었다. 위안화 가치가 0.15% 절하됨으로써 지난 2005년 6월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Q. 원달러
A.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약 14년래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Q. 유가
A.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국가의 합의 결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된다.

Q. 코스피
A. 트럼프 미국대통령 당선인의 정책 불확실성과 미국 금리인상 이슈로 상승세가 제한되었다. 외국인 수급 선회 가능성이 낮고 보수적 투자패턴이 유지될 것이다. 부활한 연기금 러브콜도 지수 하방을 지지한다. 코스피 밴드상 추가 하락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환율 변수 안정화이다. 국내 내정 불안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국내 증시 자체 모멘텀을 확보하기 전까지 글로벌 증시 대비 약세일 가능성으로 보인다.

Q. 코스닥
A. 600선에서 630선의 작은 박스권을 형성하였다. 새로운 모멘텀 찾기가 필요하다. 당분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중소형주 시장 주가 바닥 확인 및 제자리 찾기 시도중이다.

※ 투자의 창 매일경제TV는 매일 오전 6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아침을 열어드립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