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특보]제2롯데월드, 경제적 효과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제2롯데월드가지난 14일부로 임시개장을 했습니다.
제2롯데월드가 가져다 줄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안전성과 교통난에 대한 불안감도 여전한데요.
먼저 제2롯데월드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 짚어 보겠습니다.

1. 제2롯데월드가 기대 반 우려 반 속에 임시개장을 했습니다.
일단 경제적인 파급 효과에 가장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어느 정도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되고 있습니까?

>>롯데월드몰의 연간 매출액은 약 1조 5,000억 원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2조 6,000억 원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7,800억 원을 더한다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3조 4,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롯데월드타워가 완공된다면 경제적 효과는 약 7조 원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월드몰 개장으로 약 6,000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되는 등 여러 가지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2. 제2롯데월드 임시개장이 인근 부동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텐데요,
부동산과 관련해서는 호재가 될까요, 아니면 악재가 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부동산 시장에 호재가 될 것입니다. 첫째, 상주인구가 증가하고 이는 주거지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처럼 주거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매매 가격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제2롯데월드가 강남의 새로운 상권이자 세계적인 랜드 마크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근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3. 서울시 입장에서는 제2롯데월드 개장으로 막대한 세수를 확보하게 되는데요.
서울시가 걷어 들이게 될 세수 효과는 어떻습니까?

>>제2롯데월드 임시개장으로 인해서 서울시는 약 382억 원 정도의 세수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층부에 대한 취득세 361억 원과 지방교육세 21억 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이와 더불어 송파구 역시 롯데월드몰 영업 개시로 인해 재산세 등 다양한 세수가 예상됩니다.


4. 제2롯데월드 임시개장과 동시에 주가는 3거래일 연속 하락세인데요.
저가매수 전략, 유효할까요?

>>최근 유통주 전반적으로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저가매수는 아직 이르다고 판단합니다. 정부정책 기대감이 실적으로 반영되지 못한 가운데 공매도까지 몰리면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