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 실시 이후로 1년 반 동안 지속적인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대형마트가 최근 대형 할인행사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주요 생필품 할인 계획을 통해 소비심리를 자극하겠다는 의지입니다.
김동호 전문가, 최현덕 전문가, 최하영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1. 대형마트들의 대형 할인행사 배경과 그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소비침체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쉽사리 내수경기 회복을 기대하기는 곤란합니다.
대외 경기불안과 부동산 시장 위축의 영향을 구조적인 것으로 단기 회복을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질문2. 대형마트들의 할인행사 전략에 따른 업계의 영향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대형마트의 할인행사는 대통령 발언을 빌미 삼아 각자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결국은 동네마트와 수퍼마켓에는 치명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제조업자의 유통업자에 대한 '을'의 지위가 더욱 심화되면 이는 원가압박으로 전이되어 상품 경쟁력을 상실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질문3. 관련주들의 흐름과 대응전략 모색해보겠습니다.
-내수주임에도 주가는 안 좋았지만 본격적인 할인 행사로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할인 행사로 영업이익에 증가보다는 매출에만 영향을 주겠지만 할인 행사가 결국 소비를 일으키는 촉매가 된다면 주가는 바닥을 잡을 것 입니다.
이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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