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이 지주사 전환에 속도를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지주사 전환은 한진해운 등 계열사 재무구조 개선 문제로 뒷전으로 밀렸으나,
최근 에쓰오일 지분 매각으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잡혔습니다.
한진은 순환출자 구조의 핵심인 한진칼을 지주사로 세워 모든 계열사를 거느리는 형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관건은 조양호 회장이 한진칼 지분을 얼마나 적은 비용으로 많이 늘릴 수 있냐인데 현재 조 회장의 한진칼 지분율은 6.76%로 지분율 기준 20%에 한참 못 미치는 상태입니다.
질문1. 정석기업이 한진그룹의 부동산 자산을 대량으로 보유한 비상장사로 지주사 전환의 열쇠로 꼽히고 있다고요?
-한진그룹은 조양호 회장이 지분 27.21%를 보유한 정석기업을 기반으로 '정석기업-한진-한진칼-정석기업'으로 이어지는 순환 출자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한진은 순환출자 구조의 핵심인 한진칼을 지주사로 세워 모든 계열사를 거느리는 형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관건은 조양호 회장이 한진칼 지분을 얼마나 적은 비용으로 많이 늘릴 수 있냐입니다.
현재 조 회장의 한진칼 지분율은 6.76%로, 공정거래법상 지회사 지분율 기준 20%에 못 미칩니다.
이에 조 회장이 27.21%의 지분을 들고 있는 정석기업을 한진칼에 흡수시켜 조 회장의 한진칼 지분을 높이는 방안도 예상되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질문2. 한진칼의 주가를 띄우던가, 정석기업의 자산을 매각해야 하는데, 양쪽 모두 난항이 예상되는데요?
-대한항공 등 자회사와의 주식교환 방식도 지주사 전환 시나리오로 거론되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이유는 모기업과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이 떨어지고, 지분 추가 매입에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지분을 맞바꾸면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한진해운 등은 한진칼의 손자회사가 됩니다.
이 경우 지분법상 한진칼은 한진해운의 자회사들을 아예 떼어내거나 지분을 전량 확보해야 하지만, 수천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해 실익이 없다는 평가입니다.
김원규·온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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