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이라는 트렌드가 안착하면서 이제는 건강이 큰 관심거리인데요.
물에도 웰빙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물만 마시다 질리면 으레 주스나 탄산음료를 찾기 마련인데 여기에는 설탕이 가득 들어있어 마시면서 마음이 편치 못했습니다.
이러면서 탄산수 수요가 늘고 있는데요.
투자의 아이디어를 찾아보겠습니다 .
키움에셋플래너 용세민 팀장과 함께 합니다.
질문1. 탄산수 수요가 고속 성장 했습니다. 이유는요?
- 탄산수의 시초는 페리에입니다.
프랑스의 내과 의사였던 페리에 박사가 탄산수를 마시면 위장병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한 뒤 이것을 상품으로 출시했는데요.
기본적으로 탄산수를 마시면 미세먼지 제거, 피부 탄력 및 노폐물 제거, 위장병 및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요.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는 당분이나 다른 첨가물들이 있어 건강에 대한 우려를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탄산수는 그러한 걱정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2. 롯데칠성 음료 주류 모두 선전하고 있는데 성장 동력 될까요?
- 롯데칠성은 현재 음료·탄산수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10%대 정도로 비슷합니다.
롯데칠성은 탄산수, 주스, 커피 등 음료 부문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의 강점은 '유통'에 있는데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음료위주로 유통을 해왔기 때문에 이미 전국에 유통망과 노하우가 쌓여 있습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기에는 롯데의 마케팅 전략에도 주목 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롯데의 창업주인 신격호는 일본으로 건너가 문학도를 꿈꿨던 문학소년 이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화학을 전공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따라서 롯데 업체 특징을 살펴보면 '문학도가 되고 싶어 하는 공학도'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롯데를 성장시켰던 상품은 '껌'인데요.
전 국민이 기억하는 껌 CM송 등 강력한 마케팅 파워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롯데칠성의 음료부문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회사의 성장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질문3. 국내 탄산수 시장 고성장세 이어갈까요?
- 중요 키워드는 '웰빙'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탄산음료를 대체하는 효과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마시는 생수를 대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탄산수는 두 시장 사이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최근 탄산수 제조기도 인기를 끌고 있고요.
탄산수가 일상적으로 세안이나 요리에도 이용되기 때문에 생수시장과 음료시장의 일부분을 탄산수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생수시장 내 탄산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롯데칠성의 트레비가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습니다.
투자전략 MBN골드 최하영 전문가와 알아보겠습니다.
질문4. 롯데칠성 매매전략은요?
- 현재 롯데칠성은 보유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 같습니다.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추세선을 이탈했다고 볼 수 없고, 지지선을 계속해서 지지하는 모습이구요.
신규 매수는 지금 주가보다 추가하락이 나올 시 165만 원선에서 매수하는 게 좋겠고,
목표가는 180만 원대로 설정하며 155만 원을 이탈할 시 매도하는 전략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강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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