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특보] 대한항공, 잇단 신용등급 강등.…한진해운 유증참여 '부담'

국내 신용평가사들이 잇따라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들어서만 2번째인데요.

머니국의 김유경기자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질문1.등급 하향 조정 이유가 뭔가요?

-국내 신용평가사인 나이스신용평가가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한 단계 내리고, 신용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한국신용평가도 대한항공의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을 A(부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한 단계 내리며, 감점을 매겼습니다.

나이스의 경우 지난 5월에 대한항공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린 바 있는데요.

이미 지난해부터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이유는 같은 계열사인 한진해운 때문인데요.

한진해운이 워크아웃에 들어갔는데, 재무구조 개선에 난항을 겪고 있고, 이를 대한항공이 지원해주다보니 동반 하락세를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 등 여러 방법을 통해 한진해운에 지속해서 자금 지원을 벌이고 있는데요.

한진해운 실적이 지연될 경우 추가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지분율이 최고 33% 이상으로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됩니다.

결국 한진해운의 크레딧리스크가 대한항공으로 전이되고 있다는 해석입니다.

특히나 한진은 S-oil 등 계열사를 매각해 자금을 충당한다는 계획을 내놨으나, 이 또한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S-oil의 주가가 매각 계획 당시보다 너무 떨어져 당초 기대한 2조원의 자금을 회수하기 어려워보이고요

협상 대상자인 아람코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질문2. 불과 며칠 전엔 자회사 한국공항에서 횡령 사건도 발생했죠?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한국공항의 직원이 횡령혐의로 기소됐습니다.

한국공항은 지난 13일 장 마감 후 전 직원인 정모씨가 계열사 주식을 무단 인출했다고 공시했는데요.

횡령 금액은 자기자본의 31.17%에 해당하는 759억원에 달합니다.

이 이슈는 아무래도 대한항공의 재무적인 것과는 거리가 좀 있어보입니다만, 이 사건이 전해진 지난 16일에 시장에서는 장초반 대한항공의 주가가 3% 가까이 빠지기도 했습니다.


질문3. 이런데 한진해운을 연결 자회사로 편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도 들리던데요?

-네 뭐니뭐니해도 가장큰 걱정거리는 한진해운입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대한항공한진해운을 계열사로 편입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내놓는데요

지금 식으로 계속해서 돈을 퍼준다면 함께 자회사가 모회사를 망치는 일종의 왝더독이 발생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올해 한진해운이 약 5천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전망인데요.

이 때문에 대한항공도 흑자 전환이 물건너 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더구나 신규 항공기 도입계획이 계속해서 80억 달러 규모로 잡혀있어 대한항공의 재무안정성은 쉽게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대투증권 훼미리지점 김정한 부장과 대한항공에 대한 대응전략 찾아보겠습니다.


질문4. 앞서 이슈 살펴봤지만 여전히 악재가 많네요?

- 원화강세기대감과 화물운송부문의 선전으로 1분기 212억원의 영업이익달성으로 흑자전환을 기록하며 올해 실적턴어라운드를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관계사지분매각을 통한 재무구조개선에 대한 어려움과 이라크사태로 인한 유가수급불안에 따른 유가상승이 동사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는데요.

또 18일 새벽 이라크반군이 이라크 최대정유시설을 장악했다는 소식으로 인해 단기간 동사 주가에 부담요인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4월이후 지속적인 주가조정으로 내려가 있습니다.

물론 현재 가격대에서 주당순자산가치 (bps)는 3만원수준에서 저평가메리트가 부각될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합니다.


질문5. 그러면 반등 가격대 어느정도까지 예상할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우려로 인해 동사주가의 조정이 지속되어왔으나, 유가상승에 따른 실제부담은 유류할증료와 헷지로 상당부분 반영됐는데요.

또 S-oil 지분매각난항우려에도 불구, 지속적인 추가자산매각을 통한 재무구조개선노력은 추진되어질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때문에 중국노선의 선방과 여객부문의 탑승률이 소폭 개선되고 있는만큼 1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2분기이후 동사의 실적턴어라운드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반영한 목표주가는 3만7000원대까지 예상합니다.


질문6. 그렇다면 현재 3만원대 초반입니다. 대응전략 어떻게 세울까요?

-3만원 초반에서의 주가는 저평가메리트가 부각될만한 가격수준입니다.

실제로 수급상 연초이후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인해 동사외인지분율은 11%에서 현재 18%수준까지 증가하는등 뚜렷한 외국인들의 동사매수세가 시현되고 있는데요.

올해 동사의 실적턴어라운드기대감에 기인된 투자심리는 동사의 향후 주가흐름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될 전망입니다.

이라크사태 등 이슈로 인해 단기 주가 하락시 오히려 추가적인 분할매수대응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3만1000원내외에서의 하방경직성이 기대됩니다.

이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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