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이라는 단어가 유행인데요.

일상에 지친 나를 주말에 자연에서 치유 받기를 원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캠핑족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런 생활 속 투자의 아이디어를 찾아보겠습니다.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 최지훈 연구원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1. 캠핑시장 호황인데 판이 얼마나 커졌나요?

- 작년 기준 전국의 캠핑장 수가 1300여개 정도가 됩니다.

국내 캠핑 인구는 최근 3년간 4배정도 급증했으며, 아웃도어 브랜드의 캠핑용품 역시 작년대비 20~30% 증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캠핑 장비 시장의 매출규모가 작년보다 20% 증가한 6,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캠핑 관련 시장의 성장세도 눈에 띄는데요.

식품업계는 작년 4,000억 원 규모였던 캠핑 푸드 시장규모가 올해 8,000억 원으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요.

자동차 시장에서도 SUV차량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SUV의 올 4월까지의 누적판매수가 50만 대에 육박하고 있고, 이 수치는 작년대비 22%정도 증가한 모습입니다.

같은 기간 승용차의 판매수가 4.6% 증가한 반면에 SUV차량은 30%정도 증가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캠핑철이 시작되면서 관련 매출의 증가세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업계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예상됩니다.


질문2. 캠핑족을 잡기 위해 업체들도 경쟁 하고 있죠?

- 캠핑용품이나 아웃도어 업체뿐만 아니라 오픈마켓, 심지어 소셜커머스까지 캠핑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데요.

캠핑 수요를 자극하는 광고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로 야기된 경기침체를 캠핑 마케팅으로 타계하려는 일환으로 분석됩니다.

식음료 업계는 캠핑용 간편식이라는 제품을 쏟아내고 있고요.

또 수입 주류업체 역시 캠핑대회를 열거나 기존 제품의 포장을 바꿔서 캠핑용 술이라는 이름을 걸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의류업체 역시 캠핑용 의류를 선보이고 있고요,

소셜커머스는 할인을 앞세워 판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3. 본격 캠핑철 시작으로 소비 호전 이끌까요?

- 성수기를 맞게 되면 지금의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통계청이 집계한 캠핑 인구수가 2010년도에는 60만 명 정도였는데 작년에는 130만 명으로
3년 새 두 배나 증가한 모습입니다.

올해는 200~300만 명이 예상되어 더욱 큰 폭의 증가세를 연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족단위의 캠핑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다가 캠핑을 즐기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런 캠핑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세가 업계의 판촉과 맞물려서 자연스럽게 매출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더 좋은 장비를 구입하려는 소위 장비질이 더해져서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증가와 더불어 수익성 증대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4. 캠핑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을까요?

- 캠핑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 자체가 지금의 트렌드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전에는 영화를 감상하거나 해외여행을 가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는데 지금은 힐링문화라는 사회적 트렌드와 맞물려서 자연에서 찾는 새로운 여가문화로써 캠핑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됩니다.


질문5. 캠핑시장에서 찾는 투자의 아이디어는요?

- 최근 2년간 캠핑시장이 급성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 주기상 아직 성장 국면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성수기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에 캠핑관련주들의 주가 흐름 역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캠핑용 난로업체 파세코라든지, SUV자동차에 특화된 쌍용차라든지 휴대용 부탄가스를 만드는 태양 같은 캠핑관련주들은 캠핑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2년 동안의 주가상승률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캠핑시장의 성장 트렌드에 발맞춰서 관련주에 투자를 할 때는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시장은 앞으로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심종목과 함께 매매전략 알아보겠습니다.
MBN골드 정창수 전문가입니다.


질문6. CJ제일제당 매매전략은요?

-캠핑시장이 현재 성장 단계고, 앞으로도 유일한 성장 기대 시장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 시장 내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는 캠핑푸드의 대표격인 CJ제일제당을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사회의 1인 가구 증가가 이뤄지면서 가공식품의 성장이 돋보인다고 볼 수 있는데요.

캠핑시장의 확대와 더불어서 현재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종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트를 보면 바닥권에서 많이 올라와 있지만
아직 추가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입니다.

20일선을 타고 올라가는 형국인데요.

매수가는 338,000원 정도면 부담이 없다고 보이고요.
목표가는 370,000원까지 기대를 해봅니다.
반면 손절가는 20일선이 무너지는 시점으로 봐야할 것 같은데요.
330,000원선이 무너진다면 손절하는 게 좋습니다.

강태호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