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 오후장 코스피·코스닥 시장 정리
해외 시장의 강세 마감과 상품가격 상승 저가 매수세의 유입 등으로 코스피 조선, 화학 철강, 건설 주 등 4월동안 낙폭이 컸던 업종들의 반등으로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코스닥 역시 게임,
태양광 관련주들을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2. 달러-엔 환율 100엔대 육박, 한국 경제 비상?
엔저의 여파는 국내 업종별로 다른 영향을 주고 있다. 일본과 경쟁 구도에서 중첩되는 철강, 자동차 등은 가격 경쟁력으로 이한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의 압박이 커질 수 있다.
반대로 IT, 석유화학 등은 상대적으로 악영향을 덜 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엔저현상이 장기화 될 것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업종별로 투자 방안을 마련해 접근해야 한다.
3. 엔화약세 기조 지속흐름, 수출주 타격 계속되나?
엔화 가치의 하락으로 국내 수출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인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엔저로 인한 기업들의 실적 영향이 2분기 이후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실적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업종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관망하는 것이 유효하다.
4. 이번주 주요 변수는 달러-엔 환율의 향방, 전망은?
달러엔 환율의 향방은 약세로 진행될 것이라는 사실에는 변화가 없다는 판단이다. 100엔을 돌파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국내 시장에 심리적 압박을 적잖이 주면서 변동성을 키울 가능성 있다고 보고 있으나 우려감이 최고조에 달하게 되면서 단기 조정이 들어온다면 트레이딩 관점의 접근은 유효하다고 본다.
5. 이번주 한국은행 금통위 예정, 금리인하 카드 꺼낼까? 증시 영향은?
현재 금통위 금리 결정의 결과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유럽 등 해외의 금리 인하 결정에 따라 글로벌 저금리 기조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국내 1분기 GDP와 수출 지표의 양호한 결과로 한국은행의 기존 입장이 고수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아직 나오지 않을 결과를 예측하기 보다는 결과가 나오기 이전에는 관망하고 결과가 나온 이후 시장 흐름에 따른 대응을 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6. 이번주 옵션만기일, 투자전략은?
만기일을 앞둔 한주 강하게 시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상방을 예상하고 있고 이번달 순 차익잔고 기조와 지난달과 별다른 변동이 없는 흐름으로 이번 만기에 큰 변동성을 보여주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7. 이번주 시장 체크 포인트와 한주간 증시 전망은?
최근 코스피 코스닥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단기 상승에 대한 부담 역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만기일 외국인들의 포지션으로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으나 만기일 이후에는 조정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에 대비하면서 만기일을 기준으로 주식 비중을 줄이며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
8. 오후장 공략주
최근 바닥권 돌파의 흐름을 보인 후 가격 조정이 나오고 있는
AK홀딩스의 종가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다. 현재 시총 대비 저평가 국면에 최근 중소형 지주사들의 주가가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흐름을 본다면 단기적 3만원 부근까지의 탄력도 기대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손절가는 24,000원을 제시한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