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 오후장 코스피·코스닥 시장 정리
코스피 시장은 유럽의 금리 인하카드에도 대형주들의 업종별 혼조세를 보이며 지지부진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코스닥은 기관과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이어고 있는 모습에 해외 시장의 호재를 반영하지는 못하고 있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2. 유럽중앙은행(ECB) 금리 인하, 시장에 장기호재로 작용하나?
유럽 경기 상황이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지표에 이어 꺼내든 금리인하 카드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은 단기적 관점으로 시장의 강세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재료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최근 독일, 영국 등 유럽시장은 이 호재를 선반영한 상승이 어느 정도 출현했기 때문에 연속적인 급등 보다 조정이 이어질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
3. ECB 금리인하, 한국은행 다음주 금통위에서 금리인하 카드 꺼낼까?
국내외적인 상황에서 금통위에 금리 인하 압박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금통위에서 아직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낼 상황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왔으나 우리나라도 국제적 유동성 공급의 흐름에 발맞춰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금통위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다.
4. 자동차주 판매 호조로 강세, 반등의 시작인가?
자동차주 올해 위가가 부각되며 주가가 급락할 때마다 단기 바닥권을 형성했다. 기업의 펀더멘탈과 실적에 대한 우려가 크지 않다면 위기는 매수의 기회가 되었다. 반대로 호재와 참께 주가가 저항대 까지 상승한다면 단기 고점을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5. 통신주 실적발표 후 하루만에 주가 희비, 하반기 전망은?
통신주의 실적이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주가 역시 업그레이드 되는 모습이다. 최근 통신 3사의 주가는 단기 상승폭이 부담스러운 구간으로 조정을 거쳐야 할 자리라는 판단이다. 중기적 호재가 있는 업종임에는 분명하나 지지선 까지의 조정 구간을 형성할 때 매수하는 것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이다.
6. 이어지는 엔저쇼크 자동차·철강·IT주 영향은?
대표적으로 일본과 경쟁을 하고 있는 업종들이며 엔화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도 없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소비재의 경우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는 경우 실적의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하다. 완성차, 스마트폰 등 브랜드 이미지가 어느 정도 완성된 업종은 엔화로 인한 실적이 실제로 얼만큼 영향을 주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우선이라는 판단이다.
7. 다음주 옵션만기일, 시장 체크포인트와 투자전략은?
외국인들의 수급 상황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국내 시장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선물 포지션을 체크해봐야 한다. 4월 중순 이후 외국인들의 매수가 더 우세하게 유입이 되었기 때문에 상방으로 볼 수 있지만 최근 2일간의 매도 역시 만만치 않기 때문에 큰 변동성 보다는 완만한 만기일의 흐름을 전망한다.
8. 오후장 투자전략은?
유럽 금리인하라는 호재가 나왔음에도 시장의 반등은 미적지근한 모습으로 현재 국내 시장은 힘이 많이 부치는 모습이다. 때문에 종목의 선정 기준를 준수하면서 확실한 매수의 포인트를 보수적으로 잡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