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 바로 롯데쇼핑입니다.
어제 증권사에서 11월 실적이 기대된다는 보고서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 서환한 기자 모시고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기자 】
네. 안녕하십니까.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종목인 롯데쇼핑, 간단하게 사업 영역과 역사를 소개해주시죠.

【 기자 】
네. 롯데쇼핑은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계열의 백화점업체입니다.

1979년 11월 설립하여 12월에 롯데쇼핑센터를 개점했고, 2006년 런던 증권시장과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역사를 말씀드리면, 끝이 없습니다.

그만큼 사업영역도 많이 넓어졌고, 상호명 변경도 많았거든요.

현재 사업 규모를 보시는게 그래서 더 깔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요 사업은 앞에서도 간략히 말씀드렸다시피,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운영이며, 2010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백화점 29개 점, 아울렛 4개 점, 할인점 90개 점, 슈퍼마켓 299개 점, 영화관 70개 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아 정말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군요.
최근에는 중국에서 흐름이 좋다고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9월 1일 중국 내 두 번째 독자운영 점포인 '톈진 문화중심점'을 오픈 함으로써 본격적인 중국 내 다점포 시대를 시작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6월 톈진 동마로에 1호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한바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지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을 유지하는 한편, 영업 노하우 및 현지 전문가를 꾸준히 키워왔는데요.

'톈진2호점'은 톈진시가 역점을 두고 조성한 문화중심단지에 롯데백화점이 그 동안 국내외에서 쌓아온 운영 역량을 총동원하여 만든 최고급 백화점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최근의 전세계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앞선 점포 운영의 시행착오를 경험 삼아 보다 체계적이고 견고하게 중국사업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롯데백화점의 중국 진출의 핵심전략은 규모의 전락이라고 하던데요.
평가가 어떻습니까?

【 기자 】
네. 롯데백화점의 핵심전략을 살펴보면 바로 규모의 전략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큰 도시 위주로 '다점포화 전략'을 펼치는 한편,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기에 적합한 쇼핑몰이 함께 구성된 복합단지에 진출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겁니다.

현재 중국은 베이징, 톈진 중심의 화북권, 샹하이 중심의 장강삼각주, 션양중심의 동북3성, 청두, 충칭 중심의 중서부 내륙 이라는 4대 권역으로 나누어 해당 권역의 문화와 상권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현지화 전략을 선택해서 빠르게 현지에서 적응하고 있는데요.

원래 유통이라는게 사람과 시스템을 구축해야 해서 장기적인 포석을 가지고 해야 하는 것인데 롯데쇼핑 측이 빠르게 중국에서 적응하고 있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 앵커멘트 】
기업 문화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롯데쇼핑 하면 일반 서민들이 많이 찾을 것 같은 분위기가 강한데요.

【 기자 】
네. 그래서 중국에서는 고급화 전략을 쓰고 있다면, 한국에서는 젊고 패션이 강한 백화점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나가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글로벌 불황기 적극적인 변화와 혁신의 노력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고객과의 빠른 소통으로 글로벌 쇼핑문화를 선도하기 위한 롯데백화점 사내 조직문화 캠페인 '2S3C'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신헌 롯데백화점 대표이사의 취임과 함께 도입된 2S3C는 간결(Simple)하고 빠른(Speed) 업무의 추진을 위해 소통(Communication)을 통한 점검(re-Check)과 윤리경영(Clean)을 생활화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 앵커멘트 】
이런 기업문화가 직접적인 사업영역으로 연결이 되고 있겠죠?

【 기자 】
네. 패션을 강조하고 젊음을 강조하는 곳.

바로 롯데영플라자입니다.

90%에 가까운 브랜드를 새롭게 바꾸며 지난 10월 리뉴얼 오픈한 본점 영플라자가 이를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본점 영플라자는 가로수길 등 유명 핫 플레이스에서 트렌드의 최정점에 있는 브랜드, 뉴요커 헐리우드 스타들이 즐겨입는 해외 편집샵, 온라인 1등 브랜드 등 Young고객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쇼핑 채널을 백화점에 압축시켰습니다.

롯데쇼핑은 이와 더불어 최고의 패셔니스타들이 모인 한류스타 '소녀시대'를 모델로 채택해 젊고 트랜디한 얼굴로 이미지를 변신했습니다,

또 연일 요즘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파격적인 MD 및 브랜드 도입으로 대한민국의 쇼핑문화를 바꾸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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