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60년간 양국 간 무역 규모가 352배 성장한 가운데, 무역 구조도 과거의 수직적 분업에서 수평적 협력으로 진화하면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분야에서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9일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한일 기업협력의 현주소와 발전전략'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일 무역규모는 1965년 2억달러에서 2024년 772억달러로 352배 증가했습니다.

양국은 2000년대 이후 IT·중화학 산업을 중심으로 중간재 교역 파트너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000년 이전에는 한국이 일본에서 주로 섬유 및 화학 기계를 수입해 의류를 수출하는 등 수직적 분업 체계가 두드러졌지만, 2000년 이후에는 반도체·석유제품·철강 등 주력 산업의 중간재를 중심으로 양국 간 교역이 늘어난 것입니다.

한일 산업 내 교역 지수는 1988년 0.25에서 2024년 0.42로 상승했습니다.

이 지수는 1에 가까울수록 양국 간 산업 내 무역이 활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고서는 "양국이 주력 산업의 성장 과정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중간재 교역을 확대해 온 결과로 풀이된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한일 교역 구조가 중간재 중심으로 형성된 점을 고려해 미래 첨단산업에서도 양국 기업이 소부장을 협력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무협이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47.4%(복수 응답), 일본 기업의 59.2%(복수 응답)가 '소부장 공급망 협력 지원'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지목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대일본 수출 실적이 있는 한국무역협회 회원사 234개사와 올해 5월 기준 한국에서 영업 중인 일본 기업 49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5월 진행됐습니다.

미래 첨단산업 중에서는 모빌리티, 차세대 반도체, 바이오, 핵심광물·에너지를 협력 유망 분야로 선정했습니다.

특히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통합 교통 데이터와 결제 시스템을 결합한 기술에 대한 공동 컨소시엄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서는 설계·제조·디자인 설루션 파트너 간 연계를 강화하고, 한일 협력 연구개발(R&D)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김나율 한국무역협회 연구원은 "양국이 미래 산업의 동반자로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규제는 낮추고 기업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한편, 기술 및 인적 교류 등 다양한 협력 채널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이명진 기자 / pridehot@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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