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생성형 AI(인공지능) 서비스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29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는 10개 구독 서비스 유형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대비 2024년 구독 서비스 이용 건수는 12.9%, 이용 금액은 17.1%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고객의 30%는 7개월 이상 유료 구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생활·건강(59%), 쇼핑·배달 멤버십(34%), 뉴스·매거진(32%) 등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구독 서비스 이용 고객 연령대 비중은 30대가 24%로 가장 높았으며, 40대 23%, 20대 22%, 50대 20%, 60대 이상 11% 순이었습니다.
특히 25∼29세 고객은 평균 7.3개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며, 43%가 7개 이상의 서비스를 구독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국민카드는 작년 12월 카드업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모두의 카드생활 메이트'를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받았으며, 올해 이를 통해 대화형 금융상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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