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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생으로 국내 유아·아동 인구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유아동복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류업계는 자녀에게 비용 지출을 아끼지 않는 소위 '골드키즈' 트렌드로 프리미엄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오늘(23일) 시장조사회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유아동복 시장은 지난해 2조4천490억 원으로 2020년(1조8천410억 원)보다 33% 정도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0∼14세 인구는 630만6천명에서 570만5천명으로 9.5% 줄었습니다.

지난 2022년 기준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 중 한국 유아동복 1인당 연간 소비액은 294달러로 홍콩(272달러)을 처음으로 제치고 4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도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 중 유아동복 1인당 연간 소비액은 싱가포르(548달러)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대만(392달러), 일본(377달러), 한국(332달러) 등 순이었습니다.

싱가포르나 대만, 일본 등과 비교할 경우 한국은 경제 규모에 비해 아직 1인당 소비액이 많지 않은 편이라 시장 규모가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유로모니터는 분석했습니다.

유아동복 시장 성장세는 부모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프리미엄 유아동복이 전체 유아동복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은 현상은 한국을 비롯한 싱가포르, 홍콩 등 경제 선진국에서 보이는 공통된 특징입니다.

유로모니터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유아동복 브랜드의 국내 시장 연평균 성장률을 집계한 결과 MLB가 성장률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몽클레어 앙팡, 구찌 키즈, 모이몰른, 노스페이스 등 순이었습니다.

고급 유아동복으로 대표되는 몽클레어 앙팡은 연평균 20% 성장했고 구찌 키즈 외형도 연평균 16% 커졌습니다.

홍희정 유로모니터 뷰티·패션 수석 연구원은 "2018년 국내 유아동복 시장 11위를 하던 몽클레어 앙팡이 지난해 2위로 올라섰다"며 "구찌 키즈, 디올 베이비, 지방시 키즈 등 백화점 채널에서 주로 소비되는 프리미엄 의류 브랜드들이 약진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내복이나 기본 상하복은 제조·유통 일원화(SPA) 브랜드나 국내 제조 가성비 제품을 온라인으로 소비하고 외출복은 고가 브랜드 위주로 소비하는 트렌드도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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