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산정할 때 기준금리로 널리 사용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4개월 연속 하락했다.

15일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3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3.59%로 전월보다 0.03%포인트 내려갔다.

작년 11월 4.00%를 찍은 후 넉 달 연속 떨어진 것이다.


코픽스는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SC제일·한국씨티은행 등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 등의 주담대 금리에 곧바로 반영되는 중요한 지표다.


4개월 연속 코픽스가 하락했다는 것은 대출을 받은 차주에게는 희망적인 소식이다.

당장 신규 주담대·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일제히 내려가기 때문이다.

국민은행은 16일부터 신규 주담대 변동금리를 3.91~5.31%에서 3.88~5.28%로, 우리은행 역시 5개월 변동 신규 주담대 금리를 4.81~6.01%에서 4.78~5.98%로 내린다.


다만 이번에 은행연합회에 제출한 자금조달비용은 은행마다 편차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월 대거 만기가 도래한 청년희망적금 유치를 위해 수신 경쟁에 공격적으로 나선 때에는 자금조달비용이 오히려 올라간 사례도 있었다.

반면 3월 풍부한 정부의 정책자금에 힘입어 자금 조달 필요성이 낮았던 은행에서는 조달비용이 확 줄기도 했다.


3월이 아직 금리 인하 기대감이 남아 있을 때라는 점에서 은행채 발행금리가 하락해 자금조달비용이 낮아졌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 인하에 회의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식고 있는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도 지난 12일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다.

2023년 1월 이후 1년3개월째 기준금리는 변동이 없는 상태다.

이 때문에 코픽스가 다음달 이후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주의가 필요하다.


[박인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