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증명해라”…한쪽 팔 없는 장애男에 요구한 기차역 직원, 부글부글

중국 기차역의 한 직원이 한쪽 팔이 없는 남성에게 장애인임을 증명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알려져 소셜미디어에서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

[사진출처 = SCMP]

중국 기차역의 한 직원이 한쪽 팔이 없는 남성에게 장애인임을 증명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알려져 소셜미디어에서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리펑창은 지난달 21일 자신의 더우인 계정에 중국 중부 후베이성 우한의 한 지하철역 입구에서 겪은 일을 영상으로 올렸다.


그가 공개한 영상 속 기차역의 한 직원은 리펑창에게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하려면 정부가 발행한 장애인 통행권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리펑창은 증명서를 잊어버렸지만 보시다시피 자신은 팔 한쪽이 없는 장애인이라고 했으나 직원은 규칙에 따를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결국 리펑창은 돈을 주고 티켓을 샀다.


이 일이 알려지자 우한 지하철은 직원의 배려심이 부족했다고 사과했고 앞으로 장애인의 여행 권리를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중국의 한 네티즌은 “직원과 팔 없는 남자 모두 비우호적인 규칙의 피해자였다”며 회사의 완고한 규칙을 비판했다.


리펑창은 “직원을 비난하기 위해 영상을 올린 것이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보다 인간적인’ 환경을 요구하기 위해 영상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수영 선수이자 수영 경기장 회사의 소유주인 리펑창은 자신의 회사에 고용된 직원의 70%가 장애인이며 그들이 매일 여행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