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대상 ◆
이태희 대표이사 [사진 = 다온닷컴]
블로그, 지식인, 카페, 체험단, 기자단, 온라인 언론홍보 마케팅 등 온라인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온닷컴은 신속, 정확, 경제적 비용으로 재의뢰 90%를 달성한 마케팅 대표 기업이다.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정보를 퍼뜨리는 방식의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대다수인 국내 시장에서 접근성이 매우 높다는 점 때문에 현재 국내 이동통신 3사는 물론 수 많은 기업이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일상적인 플랫폼을 이용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는다는 장점을 토대로 삼은 다온닷컴은 국내 마케팅 시장의 트랜드를 주도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다온닷컴이 마케팅을 위해 주력하는 플랫폼은 블로그와 카페를 비롯해 사용자 후기, 지식인, 예약자 리뷰, 영수증 리뷰, 언론홍보, 블로그 리뷰 배포, 블로그 기자단, 공중파·종편, 케이블 협찬 방송, SNS 등이다.


특히 블로그 마케팅이 가장 활성화됐는데, 고객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포털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볼 수 있도록 만드는 다이렉트 유입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카페 마케팅은 PC 사용자를 대상으로 주로 진행한다.

카페의 바이럴마케팅은 블로그에 비해 더 간략하지만 더 자연스러운 후기를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태희 다온닷컴 대표이사는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다온닷컴이 기업역량강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첫 번째 대상은 구글과 유튜브다.

이들 플랫폼을 보다 적극 활성화할 수 있다면 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이 대표는 생각한다.


빅데이터를 취합해 다양한 유입경로와 활동패턴을 분석하는 프로그램 개발도 성공했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어떻게 제품에 접근하는지를 분석하고, 향후의 활동 반경을 예측해 ‘타깃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태희 대표는 “이런 과정에서 유명 유튜버와 SNS 활동하는 콜라보 콘텐츠의 반응도 좋다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면서 “짧은 기간 동안 거대 공룡처럼 성장한 플랫폼 카카오톡처럼 또 다른 플랫폼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이 순식간에 세계에 퍼진 것처럼 분명 다른 대형 채널이 찾아올 것”이라며 “그때 누구보다 빠르게 마케팅 방안을 마련, 고객에게 성공을 안겨주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블로그 마케팅을 실현함에 있어서 고객이 다른 업체와의 경쟁에서 확실한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라라며 “당사는 고객이 여태껏 만나보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으로 확실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대 효과 창출 위한 고객맞춤 컨설팅
오랫동안 광고의 핵심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던 방송매체가 최근 디지털 매체에 그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광고비 역시 디지털 매체가 방송매체를 추월하는 추세다.


바이럴마케팅의 효과를 직접 체험한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시장에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방식을 추구하는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세계적인 IT강국인 국내 상황이 바이럴마케팅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갖췄다는 인식 때문이다.

최근에는 1인 기업이나 소규모로 출발하는 마케팅 기업으로 창업하는 이들도 부쩍 늘어났다.


이에 대해 이태희 대표는 “진입 장벽이 높지 않다고 해서 체계적인 준비와 기반 없이 무작정 뛰어드는 경우도 많다”면서 “급변하는 트랜드, 플랫폼에 따른 다양한 규제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리없이 문을 닫는 기업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태표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이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무엇보다 시장의 소비자 트랜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는 것은 물론 트랜드를 예측해 마케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온닷컴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킨다.

특히 특정 분야나 특정 플랫폼이 아닌 다수의 소비자들이 쉽고 편하게 접근하는 다양한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업체의 홍보에 적합한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마케팅을 진행한다.

상권, 성비, 연령 등에 따른 정보를 모아 빅데이터를 형성하고, 고객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때로는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 방식이 아니라 다른 마케팅 방식을 추천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소비자가 원하는 마케팅 방식이 있겠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이 빅데이터를 통해 가장 적합한 마케팅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라며 “고객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매출 극대화에 한발자욱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고 말했다.


행복한 사람이 행복한 고객을 만든다
다온닷컴이 추구하는 특별한 가치 중 하나는 바로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이다.

소중한 마음을 받은 사람은 그 마음의 귀중함을 직접 느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경영 가치에 ‘행복한 직원이 행복한 고객을 만들어준다’는 생각을 마음에 과감하게 투입시켜 다양한 복지제도를 도입했다.

직원들이 ‘내 회사’로 생각하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워크숍을 비롯해 우수직원 선정 포상 해외여행, 특별보너스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다옴닷컴은 설립 이래 ‘0%’의 이직률·해고율을 유지하고 있다.


지역의 아동·청소년 조식 지원 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열매나눔재단과 함께 아침을 먹지 못하고 등교하는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씨앗가게를 4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 대표는 “기부문화는 더불어 사는 삶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며 “따뜻한 밥 한 끼가 어린이들과 청소년의 신체와 정신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직원들의 행복을 위한 제도를 더 마련하고,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방법도 더 고민하며 후원을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체계적 시스템과 전문성, 계약 연장률 90% 자부심
다온닷컴은 높은 재계약률로 업계에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회사가 고객과의 계약에서 최소 3개월부터 최대 3년까지의 장기계약을 유도한다.

기업 운용을 위한 기본적인 비용을 확보하기 위함이지만, 다온닷컴의 모든 서비스는 1개월 단위로 이뤄진다.


마케팅을 위탁하고 장기결제를 체결했는데 기간이 끝나기도 전에 사라지는 회사들로 인해 고객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다옴닷컴은 1개월마다 재계약을 하고, 누적 데이터 통계 분석으로 최적의 마케팅 기법을 사용해 고객의 매출 상승을 이끌어낸다.

고객들에게 주목받는 점은 모든 서비스를 집행한 후 계약금을 받는다는 지불체계도 도입했다.

다온닷컴의 계약 연장률은 약 90%에 달한다.


이태희 대표는 “다온닷컴이 관리하는 업체 중에는 4~9년간 함께 성장한 업체가 많다”면서 “고객사들은 우리의 한결 같은 서비스 품질과 끊임없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의 마케팅 콘텐츠 제시에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고품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온닷컴은 마케팅 기업 최초로 부서를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다.

TM, 영업부, 작가, 취재기자, 사진 촬영팀, 영상 제작팀, 서비스 관리팀, 24시간 고객응대팀, 기술개발팀 등으로 업무 영역을 전문화해 체계적인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온닷컴은 대형 프렌차이즈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관련 세미나도 진행한다.

상권과 연령대, 성비, 경제력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접근 방법을 소개해 사업주들이 직접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대표는 “고객의 입장에서 홍보의 생명줄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서비스를 안심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다온닷컴은 고객의 신뢰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24시간 연결이 되는 고객서비스 관리팀을 통해 실시간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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