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가 해외 수출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올 상반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지난 14일 공시된 빙그레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기준 빙그레의 해외 수출은 775억 원입니다.

빙그레 해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신장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13.1%로 역대 최대입니다.

지난 2018년 493억 원의 해외매출을 기록한 빙그레는 작년에 1천42억 원을 기록하며 5년만에 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비중 역시 2018년 5.9%에서 2022년 9.6%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주요 수출 품목은 아이스크림입니다.

공시에 따르면 빙그레의 2023년 상반기 아이스크림 및 기타 수출은 466억 원으로 전체 수출의 60.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관세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은 약 5천 9백만 달러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는데 이 중 빙그레가 6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고 추정됩니다.

특히 빙그레의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인 메로나는 상반기 해외 매출이 약 29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5% 이상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 220억 원을 넘어선 수치입니다.

빙그레는 해외 수출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 요인으로 국가별 맞춤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메로나의 경우 현지인 입맛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멜론 위주의 판매를 보이고 있지만 딸기, 망고, 코코넛, 타로, 피스타치오 등 국가별로 선호하는 맛을 개발하거나 퍼먹는 홈사이즈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또 할랄 인증 제품, 식물성 아이스크림 등을 출시해 비관세 장벽을 극복했고 지속적으로 국제 박람회에 참가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 K콘텐츠 영향력 확대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가 상승한 것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수출 국가 수도 지난해 20여개국에서 올해 30여개국으로 급격히 늘었습니다.

또 국가별 현지 메인스트림(Mainstream) 시장으로 진입하면서 코스트코, 샘스클럽, 월마트 등 글로벌 유통 체인망 입점 실적도 늘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해외 시장은 아직도 개척할 곳이 많아 무한한 성장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익성도 좋아 전반적인 경영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해외 수출 및 매출 비중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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